건강레시피/백세건강버섯요리

노루궁뎅이버섯탕수

자연사랑꾼 2024. 2. 2. 11:00
728x90
반응형

백세 건강을 위한 버섯요리

③ 노루궁뎅이버섯

 

 

안녕하세요?

건강전도사 자연사랑꾼입니다.

 

버섯은 숲속이나 산중에서 찾을 수 있는 것으로 예로부터 왕과 귀족의 음식이었다고도 하는데 요즘은 인공재배기술 발달로 인하여 모든 사람들이 즐겨 찾는 대중적인 음식으로 되었다고 합니다.

버섯에는 동물과 식물의 영양성분을 동시에 가지고 있으며, 신체리듬 조절과 노화억제, 질환예방과 질병 회복 등에 좋은 건강 기능성식품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버섯의 대중화 및 소비촉진 확대를 위해서 농촌진흥청에서 주요 버섯에 대한 "버섯요리100선"을 출간하여 버섯의 면역성이나 생리활성 등의 기능성을 그대로 보전하면서 소비자들의 입맛에 맞는 다양한 버섯조리법을 만들었는데 여러분들에게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오늘 소개할 요리는 노루궁뎅이버섯 탕수입니다.

 

 

< 재료 >

 

< 재료 및 분량 >

노루궁뎅이버섯 120g, 녹말가루 60g, 달걀 1/2개, 튀김유 0.5ℓ, 절임용 소금 1.5g, 오이 10g, 당근 10g, 배추잎 15g, 양파 10g, 목이(불린 것) 8g, 파인애플 15g

 

< 소스 >

대파 4g, 생강 1g, 식용유 5㎖, 식초 15㎖, 간장 3㎖, 물 100㎖, 설탕 45g, 물녹말 15㎖

 

< 만드는 법 >

 

① 노루궁뎅이버섯은 통째로 흐르는 물에 씻어 한입크기로 찢은 다음 약간의 소금을 뿌려놓는다.

 

② 목이과 배춧잎, 오이, 당근은 한입크기의 편으로 썰고, 양파도 같은 크기로 썬다.

 

③ 파인애플은 대추알 크기로 썰고, 대파와 생강은 곱게 다진다.

 

④ 버섯에 녹말가루와 달걀, 약간의 물을 넣고 녹녹하게 버무린 다음 튀김기름(200℃)에 노릇하게 튀긴다.

 

⑤ <소스>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대파와 생강을 넣어 향을 낸 다음 ②의 채소를 넣고 센불에서 살짝 볶다가 파인애플, 간장, 식초, 설탕, 물을 넣고 끓이면서 물 녹말을 풀어 농도를 맞춘다.

 

⑥ 튀긴 버섯을 소스에 넣고 가볍게 섞어 접시에 담는다.

 

< Tip >

소스는 먹기 직전에 섞는다.

 

 

<노루궁뎅이버섯을 이용한 요리>

 

노루궁뎅이버섯은 독특한 모양과 쫄깃한 식감이 일품이다. 생것일 때는 약간 쓴 맛이 나고 푸석푸석하여 생것으로 먹기에는 적합하지 않지만 끓는 물에 데쳐 찬물에 담가 쓴맛을 우려낸 후 사용하면 쫄깃한 질감이 생겨나고 맛이 부드러워져 탕이나 찌개요리에 좋다. 조림, 탕, 찌개, 전골, 죽 요리 등에 잘 어울린다.

 

<노루궁뎅이버섯 손질법>

 

• 노루궁뎅이버섯은 밑동부위에 이물질을 떼어내고 용도에 맞게 찢은 다음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데쳐 찬물에 담가 쓴맛을 우려낸 후 가볍게 물기를 짜서 사용한다.

• 버섯은 칼로 써는 것보다 용도에 맞게 찢어서 사용하면 쫄깃한 질감을 살릴 수 있다.

 

<노루궁뎅이버섯 보관법>

 

• 노루궁뎅이버섯은 적정기에 수확한 것은 육질이 희고 조직이 치밀하여 약간 단단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푸석푸석해지고 누렇게 변색이 되므로 생것은 일주일이상 보관하지 않는 것이 좋다.

• 오래 보관할 때는 한입크기로 찢어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데친 후 찬물에 담가 쓴맛을 우려낸 다음 물기를 가볍게 짜서 비닐 팩이나 밀폐용기에 담아 김치냉장고에 두면 20일정도 보관이 가능하지만 오래보관하지 않는 것이 좋다.

728x90
반응형

'건강레시피 > 백세건강버섯요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느티만가닥버섯두부장떡  (2) 2024.02.04
느티만가닥버섯샐러드  (2) 2024.02.03
노루궁뎅이버섯조림  (4) 2024.02.01
노루궁뎅이버섯전골  (2) 2024.01.31
노루궁뎅이버섯 임자수탕  (0) 2024.01.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