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레시피/백세건강버섯요리

꽃송이버섯추어탕

자연사랑꾼 2024. 1. 8. 11:00
728x90
반응형

백세 건강을 위한 버섯요리

① 꽃송이버섯

 

 

안녕하세요?

건강전도사 자연사랑꾼입니다.

 

버섯은 숲속이나 산중에서 찾을 수 있는 것으로 예로부터 왕과 귀족의 음식이었다고도 하는데 요즘은 인공재배기술 발달로 인하여 모든 사람들이 즐겨 찾는 대중적인 음식으로 되었다고 합니다.

버섯에는 동물과 식물의 영양성분을 동시에 가지고 있으며, 신체리듬 조절과 노화억제, 질환예방과 질병 회복 등에 좋은 건강 기능성식품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버섯의 대중화 및 소비촉진 확대를 위해서 농촌진흥청에서 주요 버섯에 대한 "버섯요리100선"을 출간하여 버섯의 면역성이나 생리활성 등의 기능성을 그대로 보전하면서 소비자들의 입맛에 맞는 다양한 버섯조리법을 만들었는데 여러분들에게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오늘 소개할 요리는 꽃송이버섯 추어탕입니다.

 

 

< 재료 >

 

< 재료 및 분량 >

꽃송이버섯 80g, 얼가리배추 40g, 깻잎 16g, 풋고추 6g, 홍고추 6g, 파 10g, 마늘 5g, 생강 1g, 고춧가루 3.5g, 들깨 24g, 물 80㎖, 산초가루 0.2g, 소금 1.5g, 후추 0.2g

 

< 미꾸라지손질 >

미꾸라지 160g, 굵은 소금 10g, 호박잎 1장

 

< 삶기재료 >

대파 160g, 마늘 4g, 생강 2g, 된장 12g, 고추장 4g, 버섯 데친 물 0.6ℓ

 

< 만드는 법 >

 

미꾸라지손질

살아있는 미꾸라지를 뚜껑이 있는 그릇에 담고 굵은소금과 호박잎을 넣어 20분정도 뚜껑을 덮어 두었다가 깨끗한 물을 넣고 휘휘 저어가며 누런 거품이 모두 빠질 때까지 여러 번 헹구어 물기를 뺀다.

 

② 꽃송이버섯은 끓는 물에 살짝 데쳐 찬물에 헹군 후 한입크기로 썰고, 데친 물은 따로 둔다.

 

③ 얼갈이배추는 밑동을 잘라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삶은 후 찬물에 헹궈 길게 찢는다.

 

④ 깻잎은 3~4등분으로 썰고, 풋고추, 홍고추는 송송 썰고, 파, 마늘, 생강은 곱게 다진다.

 

⑤ 들깨는 깨끗이 씻어 물 1컵을 넣고 믹서에 곱게 간 뒤 고운체에 거른다.

 

미꾸라지 삶기

냄비에 미꾸라지와 삶기 재료를 넣고 중불에서 1시간 정도 뭉그러지도록 삶아 식힌 후 믹서에 곱게 갈아 체에 거른다.

 

⑦ ⑥의 미꾸라지육수에 얼갈이배추를 넣고 끓이면서 들깨즙과 고춧가루를 풀어 맛이 어우러지도록 끓인 후 마지막에 꽃송이버섯과 깻잎, 고추, 다진 파, 마늘, 생강을 넣고 한소끔 더 끓이면서 약간의 산초가루와 소금, 후추로 나머지 간을 맞춘다.

 

< Tip >

호박잎이 없을 경우 생략한다.

 

 

<꽃송이버섯을 이용한 요리>

 

꽃송이버섯은 고소한 맛과 향이 일품이다. 생 버섯일 때는 씹을 때 살짝 아작아작 하지만 끓는 물에 살짝 데치면 약간 쫄깃한 질감이 생긴다. 버섯을 데친 물은 고소한 맛과 향이 좋아 그대로 음용하거 나 요리용 국물로 사용하면 좋다. 샐러드, 숙회, 볶음, 무침, 튀김, 조림, 탕, 전, 찌개, 죽요리 등 다양한 요리 잘 어울린다.

 

<꽃송이버섯 손질법>

 

• 꽃송이버섯은 매우 부드러워 부서지기 쉬우므로 주의해서 다루어야한다. 잎 부위는 부서지지 않도록 가위를 이용하여 용도에 맞게 자르고, 밑동 부위는 이물질만 제거하고 칼로 썬 다음 담아 놓은 물에 가볍게 흔들어 씻거나, 통째로 엷은 소금물에 씻어 살짝 절인 후 용도에 맞게 잘라서 사용한다.

• 데쳐서 사용할 때는 밑동부위에 이물질만 제거하고 통째로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살짝 데친 후 찬물에 헹구어 용도에 맞게 찢어서 사용한다. 데친 물은 요리용 육수로 사용한다.

• 말린 꽃송이버섯은 찬물에 담가 30분정도 불린 후 용도에 맞게 잘라서 사용하고 버섯을 담갔던 물은 요리용 육수로 사용한다.

 

<꽃송이버섯 보관법>

 

• 생 버섯은 구입하여 건조되지 않도록 분무기로 약간에 물을 뿌려 냉장고에 두면 일주일정도 싱싱한 상태로 보관이 가능하다.

• 버섯의 이물질만 떼어내고 통째로 끓는 물에 약간의 소금을 넣고 살짝 데쳐 찬물에 헹군 뒤 밀폐용기에 담아 김치냉장고에 두면 20일정도 보관가능하다.

• 오래 보관할 시는 씻지 않은 상태로 용도에 맞는 크기로 잘라 종이를 깔고 통풍이 잘 되는 곳에서 바삭하게 말려 보관하거나, 끓는 물에 데쳐 데친 물과 함께 차게 식힌 뒤 사용량만큼씩 위생 팩에 담아 냉동고에 보관한다.

728x90
반응형

'건강레시피 > 백세건강버섯요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꽃송이버섯 바지락치즈소스볶음  (2) 2024.01.10
꽃송이버섯깐풍기  (6) 2024.01.09
꽃송이버섯국  (4) 2024.01.07
꽃송이버섯 콩나물전  (2) 2024.01.06
꽃송이버섯 초회무침  (2) 2024.01.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