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레시피/백세건강버섯요리

꽃송이버섯 바지락치즈소스볶음

자연사랑꾼 2024. 1. 10. 11:00
728x90
반응형

백세 건강을 위한 버섯요리

① 꽃송이버섯

 

 

안녕하세요?

건강전도사 자연사랑꾼입니다.

 

버섯은 숲속이나 산중에서 찾을 수 있는 것으로 예로부터 왕과 귀족의 음식이었다고도 하는데 요즘은 인공재배기술 발달로 인하여 모든 사람들이 즐겨 찾는 대중적인 음식으로 되었다고 합니다.

버섯에는 동물과 식물의 영양성분을 동시에 가지고 있으며, 신체리듬 조절과 노화억제, 질환예방과 질병 회복 등에 좋은 건강 기능성식품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버섯의 대중화 및 소비촉진 확대를 위해서 농촌진흥청에서 주요 버섯에 대한 "버섯요리100선"을 출간하여 버섯의 면역성이나 생리활성 등의 기능성을 그대로 보전하면서 소비자들의 입맛에 맞는 다양한 버섯조리법을 만들었는데 여러분들에게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오늘 소개할 요리는 꽃송이버섯 바지락치즈소스볶음입니다.

 

 

< 재료 >

 

< 재료 및 분량 >

꽃송이버섯 100g, 양송이 50g, 올리브유 25g, 마늘 10g, 마른 고추(매운것) 1개, 바지락 100g, 화이트와인 25g, 쪽파 20g, 방울토마토 20g, 소금 2g, 후추 0.5g, 바질 5g

 

< 소스 >

각종치즈 25g, 다진 양파 15g, 버터 8g, 화이트와인 25g, 생크림 50g, 다진 파슬리 2g

 

< 만드는 법 >

 

바지락은 엷은 소금물에 담가 해감을 토하게 한 뒤 깨끗이 씻는다.

 

② 꽃송이버섯은 끓는 물에 살짝 데쳐 찬물에 헹군 후 한입크기로 썰고, 데친 물은 따로 둔다.

 

③ 양송이는 4등분으로 자르고, 방울토마토는 반으로 자른다.

 

마늘은 칼등으로 으깨고, 쪽파는 5cm 길이로 썬다.

 

⑤ 냄비에 올리브유 15㎖을 두르고 으깬 마늘과 마른 고추를 넣어 은근한 불에서 향을 낸 뒤 바지락과 와인,

버섯 데친 물을 넣고 뚜껑을 덮고 끓이다가 조개입이 벌어지면 조개는 건져놓고 육수는 고운체에 거른다.

 

소스

팬에 버터를 두르고 양파를 투명하도록 볶다가 와인을 넣고 잠시 졸인 후 조개육수와 생크림을 넣고 걸쭉한

농도가 나도록 졸이면서 치즈를 넣어 녹이고 마지막에 다진 파슬리를 뿌린다.

 

⑦ 다른 팬에 나머지 올리브유를 두르고 양송이, 꽃송이버섯, 방울토마토, 쪽파 순으로 넣으며 촉촉하게 볶으면서 소금, 후추로 간하고 치즈소스와 조개, 바질 잎을 넣고 섞는다.

 

< Tip >

쪽파 대신 시금치나 루콜라를 사용하여도 무방하다.

 

 

<꽃송이버섯을 이용한 요리>

 

꽃송이버섯은 고소한 맛과 향이 일품이다. 생 버섯일 때는 씹을 때 살짝 아작아작 하지만 끓는 물에 살짝 데치면 약간 쫄깃한 질감이 생긴다. 버섯을 데친 물은 고소한 맛과 향이 좋아 그대로 음용하거 나 요리용 국물로 사용하면 좋다. 샐러드, 숙회, 볶음, 무침, 튀김, 조림, 탕, 전, 찌개, 죽요리 등 다양한 요리 잘 어울린다.

 

<꽃송이버섯 손질법>

 

• 꽃송이버섯은 매우 부드러워 부서지기 쉬우므로 주의해서 다루어야한다. 잎 부위는 부서지지 않도록 가위를 이용하여 용도에 맞게 자르고, 밑동 부위는 이물질만 제거하고 칼로 썬 다음 담아 놓은 물에 가볍게 흔들어 씻거나, 통째로 엷은 소금물에 씻어 살짝 절인 후 용도에 맞게 잘라서 사용한다.

• 데쳐서 사용할 때는 밑동부위에 이물질만 제거하고 통째로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살짝 데친 후 찬물에 헹구어 용도에 맞게 찢어서 사용한다. 데친 물은 요리용 육수로 사용한다.

• 말린 꽃송이버섯은 찬물에 담가 30분정도 불린 후 용도에 맞게 잘라서 사용하고 버섯을 담갔던 물은 요리용 육수로 사용한다.

 

<꽃송이버섯 보관법>

 

• 생 버섯은 구입하여 건조되지 않도록 분무기로 약간에 물을 뿌려 냉장고에 두면 일주일정도 싱싱한 상태로 보관이 가능하다.

• 버섯의 이물질만 떼어내고 통째로 끓는 물에 약간의 소금을 넣고 살짝 데쳐 찬물에 헹군 뒤 밀폐용기에 담아 김치냉장고에 두면 20일정도 보관가능하다.

• 오래 보관할 시는 씻지 않은 상태로 용도에 맞는 크기로 잘라 종이를 깔고 통풍이 잘 되는 곳에서 바삭하게 말려 보관하거나, 끓는 물에 데쳐 데친 물과 함께 차게 식힌 뒤 사용량만큼씩 위생 팩에 담아 냉동고에 보관한다.

728x90
반응형

'건강레시피 > 백세건강버섯요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꽃송이버섯강정  (0) 2024.01.12
꽃송이버섯잡채  (6) 2024.01.11
꽃송이버섯깐풍기  (6) 2024.01.09
꽃송이버섯추어탕  (4) 2024.01.08
꽃송이버섯국  (4) 2024.01.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