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인이 알아야 하는 약초
<뱀무>
신장병, 위궤양에 효과
오늘의 한방 용어
같이 알아 볼까요?
신장병은 신장(腎臟)의 기능 이상으로 온 제반의 질병을 말하고,
웨궤양은 위장 점막이 염증에 의해 부분적으로 손상되어 움푹하게 패인 상태를 말함.
안녕하세요?
건강전도사 자연사랑꾼입니다.
옛날부터 선조들이 사용해왔던 약초(약용식물)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여러분과 같이 하나하나 알아 볼께요.
오늘의 약초는 뱀무입니다.
* 과명 : 장미과
* 학명 : Geum japonicum
* 약명 : 수양매(水楊梅)
* 이명 : 귀머거리풀, 일본수양매, 수양매
출처 : 한국의 산야초
뱀무는 쌍떡잎식물 장미목 장미과의 여러해살이풀로서 울릉도와 제주도를 비롯한 남부지방의 축축한 풀밭에서 드물게 자란다고 하구요.
줄기에 달린 잎은 어긋나고 작으며 꽃은 6월에 노란색으로 피며 가지 끝에 한 개씩 달리며, 열매는 7월에 둥글게 여무는데 갈고리가 달린 가시털이 많고, 다 익으면 갈색이며 씨앗에 달린 갈고리가 털애 붙어 멀리 퍼져서 번식한다고 하네요.
어린순은 나물무침으로 먹기도 하며, 생뿌리는 깨끗이 씻어서 된장이나 고추장에 박아 장아찌로 만들어 먹어도 좋다고 합니다.
뱀무 꽃말은 만족한 사랑을 뜻한다고 합니다.
뱀무 이름에 대한 유래를 살펴볼까요?
첫번째로는
뱀무가 주로 길가나 그늘지고 축축한 곳인 물가에 많이 자라고, 그 열매가 중국 이름인 양매(楊梅: 소귀나무의 열매)를 닮았다고 하여 "수양매(水楊梅)"라고 부른다고 하구요.
두번째로는
잎의 생김새가 무 잎을 닮았고 뱀이 자주 다니는 풀밭에 자란다고 해서 "뱀무"라는 이름이 붙여졌다고 하네요.
세번째로는
잎새가 무를 닮았는데 무보다 가치가 덜하다는 의미에서 뱀무가 되었다고도 합니다.
보통 이름 앞에 "뱀" 또는 "개"라는 글자가 붙게 되면 기본종에 비해서 품질이 낮거나 모양이 다른데서 유래되었다는 뜻으로 사용되어진다고 합니다.
네번째로는
속명 "Geum"은 "괜찮은 맛을 낸다"는 뜻을 가진 그리스어 geuo에서 유래하였으며, 종소명 "japonicum"은 발견지인 일본을 가리킨다고 합니다.
그래서 일본수양매라는 이름으로도 불리는 것 같네요.
다섯번째로는 뱀무 꽃의 전설입니다.
옛날 어느 마을에 효성이 깊고 착한 처녀가 부모님과 함께 평화롭게 살고 있었다.
그런데 그 마을 아래에는 큰 연못이 있었는데 그 연못에 있는 물로 논에 물을 대어 농사도 짓고 또한 부인들은 거기 가서 빨래도 하는 곳이었다.
그런데 그 연못 가장 깊은 곳에는 오래된 이무기가 용이 되어 하늘에 오르려고 도사리고 있다는 소문이 그 마을 노인들 입에서 전해오고 있었다.
그러나 아무도 그 이무기를 본 사람이 없어서 그저 전해오는 이야기인줄만 알고 모두 태평하게 살고 있었다.
그 이무기는 1,000년이 되던 해에 처녀의 피를 빨아먹어야만 용이 되어 하늘로 오를 수 있다고 한다.
그러던 어느 해 여름, 효녀인 처녀가 마침 들에 갔다가 집으로 돌아오던 길에 마침 그 연못가를 지나가자 갑자기 하늘에 먹구름이 끼고 천둥 번개가 치더니 앞을 볼 수 없을 정도의 소낙비가 막 쏟아졌다.
그러자 연못의 물이 부글부글 끓더니 그 안에서 커다란 이무기가 튀어 나왔다.
처녀는 그것을 보고 기절을 하고 말았다.
이무기는 무서운 이빨을 드러내고 처녀의 목덜미에서 피를 빨아먹기 시작하였다.
그리고는 벼락치는 소리를 내며 용이 되어 하늘로 올라가고 말았다.
한편 피를 빨린 처녀는 얼굴이 창백해지고 몸에 퍼진 뱀독으로 그 자리에 쓰러져 꼼짝을 못하고 있었다.
뒤늦게 그 길로 오던 부모는 깜짝놀라 쓰러져 있던 처녀를 집으로 데리고 와서 따뜻한데 눕히고 처녀를 살리려고 온갖 약을 다 쓰고 용한 의원을 불러 치료하였다.
그래도 처녀는 좀체로 기력을 회복하지 못하였다.
그런데 7일이 지난 날 밤, 처녀 어미니가 꿈을 꾸니 한 잘 생긴 청년이 나타나서 하는 말이
"나는 지금 용이 되어 하늘로 올라온 자인데, 그대 딸의 피를 먹고 이렇게 천년의 소원을 이루게 되었다. 그러나 나 때문에 앓아누운 처녀에게 너무 미안하고 감사해서 내가 그 병을 고쳐주려고 왔다.
내일 날이 새거든 집뒤 밭에 가면 노랑꽃이 핀 풀이 있을 텐데 그 풀을 다려서 먹이면 나을 것이다. 그리고 그 처녀가 베고 있는 베개를 뜯어보면 그 속에 귀한 것들이 들어 있으니 그것은 내가 처녀에게 주는 감사의 표시이고 선물이니 그리 아시오" 라고 말하고는 가 버렸다.
그 이튿날 날이 새자 집 뒤에 가보니 과연 노랑꽃이 핀 풀이 있어서 그것을 뜯어와서 다려 먹였더니 처녀는 완전히 기력을 회복하고 전처럼 건강하게 되었다.
그리고 처녀가 베고 있던 베개를 뜯어보니 그 속에 금은보화가 가득 들어 있었다.
그래서 사람들은 뱀의 독을 풀어준 그 풀의 잎이 마치 무잎과 닮았다고 하여 "뱀무"라고 하였고, 베개속에서 나온 금은보화로 논과 밭을 많이 사서 부자가 되어 오래오래 행복하게 잘 살았다고 한다.
출처 : (블로그)청남권영한
대표사진 삭제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뱀무의 효능으로는
허한 기운을 보충하고 신장을 좋게 하며, 위를 튼튼하게 하고 피를 잘 돌게 하며, 독을 풀어주고 염증을 가라앉히는 효능이 있다고 하구요.
또한 어지럽고 눈이 침침할 때, 팔다리에 힘이 없을 때, 찬바람을 쐬 감기에 걸렸을 때, 기침과 가래가 심할 때, 몸이 허하여 땀이 나고 배가 아플 때, 배가 아프고 설사를 할 때, 생리불순, 종기, 골절상 등에 효과가 있어 약으로 사용되어진다고 합니다.
① 「약초지식(藥草知識)」에 쓰여진 민간요법
신장병에는 뱀무를 그늘에 말려 15g 정도를 약 4리터의 물로 달여 그 반으로 졸인 후 적당히 나누어 복용하면 좋다.
② 일반적으로 알려진 민간요법
식용, 약용으로 쓰이며 한방과 민간에서는 풀 전체를 위궤양, 해소(기침), 강심, 토혈, 고혈압, 치혈(痔血 : 치질로 인한 출혈) 등에 약재로 쓰인다.
'약재효능과 민간요법 > 약초 효능과 민간요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편도선염과 목구멍이 부은데에 효과 좋은 범부채 효능과 민간요법 (0) | 2021.07.08 |
---|---|
불치의 병으로 알려진 위암에 특효가 있는 번행초 효능과 민간요법 (0) | 2021.07.07 |
몸을 건강하게 하고 기력을 왕성하게 하여 장수한다는 백화등 효능과 민간요법 (0) | 2021.07.05 |
만성 위병을 다스리고 식욕을 촉진시키는 방아풀 효능과 민간요법 (0) | 2021.07.04 |
중풍을 막아주고 두통에도 효과 좋은 방풍 효능과 민간요법 (0) | 2021.07.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