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재효능과 민간요법/내게 맞는 한방약술

소화불량으로 속이 더부룩하고 식욕이 부진할 때 좋은 한방약술 진피산사주

자연사랑꾼 2023. 2. 2. 04:00
728x90
반응형

<체질따라 증상따라 한방약술 100선>

⑤ 변비·소화에 좋은 술

소화에 좋은 술

 

 

안녕하세요?

건강전도사 자연사랑꾼입니다.

 

예로부터 산과 들에서 자라는 다양한 식물을 약초로 사용한 선조들의 지혜는 오늘날까지 계승되어 후손들이 한의학을 한단계 높이는데 밑거름이 되었다고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소개하고자 하는 내용은 농촌진흥청에서 발간한 <체질따라 증상따라 한방약술 100선> 책자 내용으로서 우리 몸의 체질과 증상에 따라 맞는 술이 어떤 종류가 있는지 알려드릴려고 합니다.

 

포스팅을 읽고 계신 분들은 한방약술을 빚는데 사용되는 원료의 특성과 효능, 그리고 원료의 손질방법과 한방약술의 제조방법에 대한 정보를 얻어가실 수 있습니다.

 

오늘 소개할 한방약술은 진피산사주입니다.

 

 

사용되는 원료의 특성과 효능

 

* 재료 : 진피(귤피), 산사

* 특징 : 소화불량으로 속이 더부룩하고 식욕이 부진할 때 좋다

* 효능 : 위장기능을 강화시키고 체한 것을 덜어 주며 구토를 멎게 한다

출처 : 약주회편(藥酒匯編)

 

 

* 성분 : 정유, 리모넨(limonene), α, β-피넨(α, β-pinene) 등

* 효능 : 위장 평활근 이완, 위액분비 촉진, 항위궤양, 이담, 거담, 천식 완화, 혈압조절, 소염, 자궁억제 작용

 

 

* 성분 : 유기산, 플라보노이드(flavonoid) 등

* 효능 : 지방, 단백질 소화 촉진, 관상동맥 혈류량 증가, 강심, 혈압강하, 혈중지질 강하, 항균, 면역증강, 항암, 자궁수축 작용

 

재료 손질 및 담그는 법

 

재료 손질

 

진피는 11월에 귤의 성숙한 열매의 과피를 채취하여 건조하고, 산사는 산사나무의 과실이 완전히 익었을 때 채취하여 건조하여 사용한다고 합니다.

 

담그는 법

 

진피, 산사 2가지 약재 각각 2~3%를 20~30도 정도의 소주 또는 약주에 30도 소주를 1:1로 혼합한 술에 6개월 간 숙성시킨 뒤 아침, 저녁으로 식후 30분에 반잔씩 복용하면 된다고 합니다.

 

소화에 좋은 술의 특징

 

바쁜 현대인의 가장 큰 문제점 중 하나가 바로 정신적인 스트레스와 불규칙한 식사이자.

사람의 위는 섭취한 음식물을 잘게 분쇄하여 소장으로 보내는 기능을 담당한다.

이러한 위장을 한의학에서는 단순히 소화 장기로만 보는 것이 아니라 인체의 중심인 토(土)로 배속하여 기혈 순환의 중심으로 보고 있다.

 

인체의 12경락이 모두 귀속되는 기혈의 순환과 감정에 가장 민감하게 반응하는 장기로 여기는 것이다.

때문에 위의 기능을 보함으로써 소화불량의 치료가 가능하다.

여기에서는 위장 기능을 강화시킬 수 있는 약주를 소개한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