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재효능과 민간요법/내게 맞는 한방약술

혈액순환 장애로 인한 월경불순, 월경통, 자궁근종에 좋은 한방약술 조경주

자연사랑꾼 2023. 1. 1. 04:00
728x90
반응형

<체질따라 증상따라 한방약술 100선>

③ 남자·여자·노인에 좋은 술

여자를 위한 술

 

 

안녕하세요?

건강전도사 자연사랑꾼입니다.

 

예로부터 산과 들에서 자라는 다양한 식물을 약초로 사용한 선조들의 지혜는 오늘날까지 계승되어 후손들이 한의학을 한단계 높이는데 밑거름이 되었다고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소개하고자 하는 내용은 농촌진흥청에서 발간한 <체질따라 증상따라 한방약술 100선> 책자 내용으로서 우리 몸의 체질과 증상에 따라 맞는 술이 어떤 종류가 있는지 알려드릴려고 합니다.

 

포스팅을 읽고 계신 분들은 한방약술을 빚는데 사용되는 원료의 특성과 효능, 그리고 원료의 손질방법과 한방약술의 제조방법에 대한 정보를 얻어가실 수 있습니다.

 

오늘 소개할 한방약술은 조경주입니다.

 

 

사용되는 원료의 특성과 효능

 

* 재료 : 참당귀, 산수유, 천궁(궁궁이)

* 특징 : 혈액순환 장애로 인한 월경불순, 월경통, 자궁근종에 좋다

* 효능 : 기와 혈액을 순환시켜준다

출처 : 약주회편(藥酒匯編)

 

 

* 성분 : 정유로서 리구스틸라이드(ligustilide), N-뷰틸라이던스 프탈라이드(N-butylidence Phthalide) 등

* 효능 : 혈액순환 개선, 자궁 흥분 및 수축, 고나상동맥 혈류량 증가, 항부정맥, 혈압강하, 혈소판 응집 억제 작용

 

 

* 성분 : 코닌(cornin)으로서 베르베날린(verbenalin), 사포논(saponon), 탄닌(tannin) 등

* 효능 : 면역기능 조절, 항당뇨, 백혈구 기능 증가, 소염, 항균 작용

 

 

* 성분 : chuanxiongzine, 리구스틸라이드(ligustilide), 월리치라이드(wallichilide) 등

* 효능 : 관상동맥 확장 및 혈류량 증가, 혈관 이완 혈압강하, 항혈전, 진정, 수면, 진통

 

 

천궁에 얽힌 이야기

 

당나라 초기 유명한 의사인 손사막이 약재를 채집하기 위해 그의 제자들을 데리고 사천의 청성산을 여행 중이었다.

하루는 두 제자가 피곤하여 잠시 청송림 내에서 쉬게 되었는데, 갑자기 한마리의 큰 수컷 학이 날아와 작은 학들과 유희하는 모습을 보았다.

그러던 중 큰 수컷 학이 갑자기 머리를 내려뜨리고 두 다리를 떨며 소리를 지르는 것을 보았다.

손사막은 이것을 보고 수컷 학이 급성병에 걸린 것을 알 수 있었다.

 

다음 날 아침, 날이 밝자마자 손사막은 제자들을 데리고 다시 청송림으로 향했다.

학의 보금자리에서 멀지 않은 곳에서 듣자 하니 어제보다 그 신음 소리가 비교적 작게 들렸다.

하루걸러 또 찾아가 보니 학의 신음 소리가 들리지 않았다.

이 때 몇 마리의 학이 머리위로 날아가며 입에 물고 있던 하얀 꽃과 잎을 떨어뜨리렸다.

당근의 잎과 비슷한 것이었는데 이들은 이것을 잘 보관해 두었다.

 

며칠이 지난 후 수컷 학은 병이 씻은 듯이 나아 건강해 졌으며 예전과 같이 작은 학들과 유희를 즐겼다.

학이 자주 가는 곳을 따라가 보니 그곳에 녹색의 한 식물이 있었는데, 꽃과 잎이 예전에 백학의 입에서 떨어진 것과 같았다.

손사막은 이 식물이 학을 치료한 것이라 생각하고 실험을 거쳐 이 식물이 피를 돌려 월경통을 없애고, 풍을 없애 통증을 멈추는 작용이 있음을 알아냈다.

이 약을 산 아래로 옮겨 환자에게 사용하니 병이 치료되었고 그 효험이 매우 뛰어났다.

이후 사람들은 이 약재를 천궁이라 부르게 되었다.

 

재료 손질 및 담그는 법

 

재료 손질

 

참당귀는 맛이 쓰며 뿌리줄기 말린 것을 사용하고, 산수유는 늦가을과 초겨울에 과피가 빨간색으로 변한 것을 채취하여 끓는 물에 데친 후 씨를 제거하고 햇볕에 말린다고 합니다.

천궁은 10~11월에 뿌리를 채취하여 햇볕에 말려 사용한다고 합니다.

 

담그는 법

 

참당귀, 산수유, 천궁 3가지 약재를 각각 1~2%를 20~30도 정도의 소주 또는 약주에 30도 소주를 1:1로 혼합한 술에 6개월 간 숙성시킨 뒤 아침, 저녁으로 식후 30분에 반잔씩 복용하면 된다고 합니다.

 

여자를 위한 술의 특징

 

자궁, 월경과 관련된 질병, 갱년기 장애, 불임 등은 사회적인 주목을 받고 있는 대표적인 부인과 질환이다.

특히 여성 건강의 '바로미터'라 할 수 있는 월경은 그야말로 자신의 건강을 체크할 수 있는 지표이다.

 

여성에게 다양한 역할을 요구하는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지금, 여성 건강은 중요한 사회적 과제이다.

여기서는 대표적인 여성질환을 토대로 여성성과 관련된 약재를 이용해 집에서 보다 쉽게 건강을 지킬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