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재효능과 민간요법/내게 맞는 한방약술

경련, 파상풍, 반신불수 등 중풍 관련 질환에 좋은 한방약술 약충주

자연사랑꾼 2022. 12. 29. 01:35
728x90
반응형

<체질따라 증상따라 한방약술 100선>

③ 남자·여자·노인에 좋은 술

남자를 위한 술

 

 

안녕하세요?

건강전도사 자연사랑꾼입니다.

 

예로부터 산과 들에서 자라는 다양한 식물을 약초로 사용한 선조들의 지혜는 오늘날까지 계승되어 후손들이 한의학을 한단계 높이는데 밑거름이 되었다고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소개하고자 하는 내용은 농촌진흥청에서 발간한 <체질따라 증상따라 한방약술 100선> 책자 내용으로서 우리 몸의 체질과 증상에 따라 맞는 술이 어떤 종류가 있는지 알려드릴려고 합니다.

 

포스팅을 읽고 계신 분들은 한방약술을 빚는데 사용되는 원료의 특성과 효능, 그리고 원료의 손질방법과 한방약술의 제조방법에 대한 정보를 얻어가실 수 있습니다.

 

오늘 소개할 한방약술은 약충주입니다.

 

 

사용되는 원료의 특성과 효능

 

* 재료 : 전갈, 오공(지네), 백강잠(누에)

* 특징 : 경련, 파상풍, 반신불수 등 중풍 관련 질환에 좋다.

* 효능 : 간 기능 증진, 중풍 완화, 진정 작용

출처 : 약충술(藥蟲酒)

 

 

* 성분 : 전갈독소(buthatoxin), 베타인(bwtaine), 타우린(taurine) 등

* 효능 : 항경련, 진통, 항혈전 작용

* 주의 : 중독 시 호흡이 마비될 수 있다

 

 

* 성분 : 히스타민(histamine)형 물질과 용혈성 단백질, 지방유, 콜레스테롤 등

* 효능 : 항경련, 항혈전, 항균, 항암 작용

* 주의 : 과량 복용 시 메스꺼움, 구토, 복통, 설사, 피로감 등을 유발할 수 있다

 

 

* 성분 : 암모니움 옥살래(ammonium oxalae), 지방산 등

* 효능 : 수면연장, 항경련, 항암 작용

 

 

재료 손질 및 담그는 법

 

재료 손질

 

전갈은 꼬리 끝 부분에 독침을 가지고 있으며 약용으로 또리만 사용하기도 하구요.

채취한 전갈은 끓는 물에 데치거나 소금물에 끓여서 햇볕에 말린다고 합니다.

오공은 지네를 말하며 주로 괴산과 제주도산을 약용으로 쓰며 전갈과 같은 방법으로 처리를 한다고 하며, 머리와 다리를 제거하고 썰어서 사용한다고 합니다.

백강잠은 누에의 유충이 흰가루병에 걸려 죽은 것을 말린 것으로서 봄에 채취한 것이 가장 좋으며 햇볕에 건조하거나 약한 불에 볶아서 사용하기도 합니다.

이 3가지 약재는 중풍에 좋으며 진정작용으로 뇌혈관 예방약으로 사용되고 있다고 합니다.

 

담그는 법

 

전갈, 오공, 백강잠 3가지 약재를 각각 1~2%를 20~30도 정도의 소주나 약주에 1년간 숙성시킨 뒤 아침, 저녁으로 식후 30분에 반잔씩 복용하면 된다고 합니다.

 

남자를 위한 술의 특징

 

정력 강화는 어떤 성적의미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원하는 삶을 이우어가는 과정에서도 꼭 필요하다.

정력이 떨어지면 남성으로서의 자신감 상실의 원인이 될 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 대한 의욕도 없어지기 쉽다.

한의학적 관점에서 신장은 정(精)의 에너지를 주관하고 간장은 혈액의 생성을 돕는다고 보고 있다.

즉 정력강화를 위해서 선행되어야 할 사항은 신장과 간장의 보강인 것이다.

 

여기에서는 신장과 간장의 기능을 강화하는 약재를 통해 신장과 간장의 동력 증대로 남성의 정력을 왕성하게 하여 성생활의 능력을 개선할 수 있는 동시에 체력 역시 향상되는 약술을 소개하고 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