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재효능과 민간요법/생활속의 약초요법

자궁과 소변출혈을 멈추게하고 이질과 피부종기에도 좋은 촉규근(접시꽃뿌리) 약초처방

자연사랑꾼 2022. 10. 27. 04:55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건강전도사 자연사랑꾼입니다.

 

옛날부터 선조들이 사용해왔던 약초(약용식물)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에 대해서 <약초 효능과 민간요법> 포스팅에서 하나하나 소개를 드렸었는데요.

 

최근에 한의사 안덕균 교수가 전하는 한국의 약초와 놀라운 효능을 담은 약초처방 가이드가 발간이 되어 알아 두면 일상생활속에서 활용이 가능한 부분이 많을 것 같아 전에 소개드린 내용과 같이 소개해 드릴려고 합니다.

 

자금부터 약초의 놀라운 효능과 약초처방에 대해 알아볼까요?

 

오늘 소개할 약초는 촉규근(접시꽃뿌리)입니다.

 

 

 

약초처방에 대해 이해를 하기 위해서는 먼저 소개해 드리는 약초에 대해 살펴보고 난 후 생활속에서의 약초처방은 어떻게 하는지를 보면 좋을 듯 하네요.

 

오늘 소개하는 약초에 대한 사전지식을 먼저 알아볼까요?

 

 

여기서 소개해 드리는 약초처방은 한의사 안덕균 교수가 임상적으로 확실한 효능성과 안전성, 경제성을 인정하면서 집필한 내용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개인이 임의로 조제하여 복용하게 되면 효과를 볼 수 없거나 위험할 수 있다고 하니 반드시 전문가와 상의하여 복용해야 한다고 합니다.

 

위 내용을 꼭 기억하면서 오늘 소개하는 약초가 어떤 증상에 쓰이는지 그리고 어떤 처방을 하면 좋은지에 대해서 알아볼께요.

 

 

 

1. 비뇨기 질환에는

 

 소변불리 : 단방으로 촉규근 15g을 전탕하여 복용한다고 하며, 미열 제거, 이뇨 작용으로 치료한다고 하고, 또는 촉규근 15g, 차전자/택사/저령/목통 각 12g을 전탕하여 복용한다고 합니다.

 

 소변 출혈 : 톡규근 8g, 차전자 4g, 익모초 30g을 전탕하여 복용한다고 합니다.

 

2. 여성 질환에는

 

 적백대하 : 촉규근 15g, 저근백피 12g, 계관화근 30g., 황백 4g을 전탕하여 촉규화 3g 분말을 넣고 복용한다고 하며, 또는 오적산에 마황을 제외하고 금은화 15g, 촉규화 6g을 가하여 전탕하여 복용한다고 합니다.

 

 자궁출혈 : 단방으로 촉규근 100g을 전탕 복용하거나 촉규근 20g 아교 20g, 애엽 15g을 전탕하여 복용한다고 합니다.

 

 역경(경폐, 생리가 코로 출혈) : 촉규근 15~60g을 전탕하여 복용한다고 합니다.

 

3. 이질에는

 

촉규근 15g, 지금초/현초 각 30g을 전탕하여 복용한다고 합니다.

 

4. 충수돌기염에는

 

촉규근/금은화/패장 각 15g, 대황 12g, 목단피 4g을 전탕하여 복용한다고 합니다.,

 

5. 피부종기에는

 

 급·만성 종기 : 촉규근/가지근/동과근 각 150g을 태워서 재를 만들고 분말로 만든다고 하며, 대마 기름에 개어 환처에 붙여서 소염, 살균시킨다고 합니다.

 

 내옹(內癰 : 장에 생긴 종기)

 

- 화농되어 냄새가 심하고 제복 냉통 : 촉규근/백지 각 40g, 고백반/작양 각 20g을 분말로 만들고 오자대 크기로 민환을 만들어 공복에 20환을 복용하면 대변으로 농을 배출해 낸다고 하며, 그 후에는 체질에 맞는 보약을 복용시킨다고 합니다.

 

- 모든 종기(통증이 심하여 참기 어려운 증상) : 촉규근 표피를 저거하고 분말로 만들어 꿀로 조합한 후에 고약으로 만들어서 환처에 붙인다고 하며, 소염, 배농 작용으로 치료된다고 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