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재효능과 민간요법/생활속의 약초요법

폐암과 폐결핵에 좋고 요도염과 방광염에도 좋은 어성초(약모밀) 약초처방

자연사랑꾼 2022. 10. 12. 04:54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건강전도사 자연사랑꾼입니다.

 

옛날부터 선조들이 사용해왔던 약초(약용식물)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에 대해서 <약초 효능과 민간요법> 포스팅에서 하나하나 소개를 드렸었는데요.

 

최근에 한의사 안덕균 교수가 전하는 한국의 약초와 놀라운 효능을 담은 약초처방 가이드가 발간이 되어 알아 두면 일상생활속에서 활용이 가능한 부분이 많을 것 같아 전에 소개드린 내용과 같이 소개해 드릴려고 합니다.

 

자금부터 약초의 놀라운 효능과 약초처방에 대해 알아볼까요?

 

오늘 소개할 약초는 어성초(약모밀)입니다.

 

 

 

약초처방에 대해 이해를 하기 위해서는 먼저 소개해 드리는 약초에 대해 살펴보고 난 후 생활속에서의 약초처방은 어떻게 하는지를 보면 좋을 듯 하네요.

 

오늘 소개하는 약초에 대한 사전지식을 먼저 알아볼까요?

 

 

여기서 소개해 드리는 약초처방은 한의사 안덕균 교수가 임상적으로 확실한 효능성과 안전성, 경제성을 인정하면서 집필한 내용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개인이 임의로 조제하여 복용하게 되면 효과를 볼 수 없거나 위험할 수 있다고 하니 반드시 전문가와 상의하여 복용해야 한다고 합니다.

 

위 내용을 꼭 기억하면서 오늘 소개하는 약초가 어떤 증상에 쓰이는지 그리고 어떤 처방을 하면 좋은지에 대해서 알아볼께요.

 

 

 

1. 호흡기 질환에는

 

 폐결핵, 폐농양(가래와 기침, 때로 피가 섞인 가래를 토해내는 증상) : 어성초 25g, 길경 20g, 퍠모/자원관동화/백합 각 15g을 전탕하여 복용한다고 하며, 진해, 거담, 지혈 작용을 나타내면서 살균력으로 인하여 기침과 가래가 현저하게 줄어들어 증상이 호전된다고 합니다.

 

 폐암 : 어성초 600g, 길경 600g, 패모/자원/관동화/산약/산수유/숙지황 각 150g, 녹용 150g을 전탕하여 60봉을 뽑아서 1일 2회, 식후 1~2시간에 복용한다고 하며, 우선적으로 진해, 거담 효과가 현저하게 나타나게 되어 환자가 지치지 않고 덜 피곤하면서 기분이 호전되어 안색이 좋아진다고 합니다.

백일해의 경우 100일 동안 기침을 하는데 자지러지듯이 연달아하는 증상으로 이 경우는 반드시 녹용을 배합한 처방으로 치료해야 신통력을 얻을 수 있게 된다고 합니다.

 

 해수, 가래, 고열, 번조 : 어성초 20g, 길경/패모/관동화/자원/사삼 각 12g을 전탕하여 복용한다고 하며, 해수, 가래를 제거하고 고열과 번조 증상을 치료한다고 합니다.

 

2. 비뇨기 질환에는

 

요도염, 방광염(소변을 잘 못보며 열감이 있고, 용변 시에 소변량도 적으면서 긴 시간이 소요되고 통증과 발열감으로 고통을 호소하는 증상) : 어성초 20g, 해금사/차전자/백모근/편축 각 15g을 전탕하여 복용한다고 하며, 어성초는 위로는 폐열을 내리고 아랴로는 방광염 습기를 제거하면서 열도 내린다는 의미이며 살균, 소염, 이뇨 작용으로 효력을 나타낸다고 합니다.

 

3. 이비인후과의 염증치료에는

 

어성초 15g, 신이/창이자/유백피/길경 각 12g, 갈근/계지 각 4g을 전탕하여 복용한다고 합니다.

 

4. 황달형 간염에는

 

어성초/삼백초 각 12g, 인진/울금 각 20g, 백출/산사/신곡/맥아/지실 각 6g, 감초 2g을 전탕하여 복용한다고 합니다.

 

5. 외과적인 수술 후에는

 

단방으로 어성초를 전탕하여 ㅂ고용하면 살균, 항염 작용으로 효력을 나타낸다고 하며, 감염증 예방과 치료에도 상당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