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재효능과 민간요법/생활속의 약초요법

자궁출혈 등 출혈성 질환을 치료하고 피부염과 변비에도 좋은 양제(소리쟁이뿌리) 약초처방

자연사랑꾼 2022. 10. 11. 04:42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건강전도사 자연사랑꾼입니다.

 

옛날부터 선조들이 사용해왔던 약초(약용식물)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에 대해서 <약초 효능과 민간요법> 포스팅에서 하나하나 소개를 드렸었는데요.

 

최근에 한의사 안덕균 교수가 전하는 한국의 약초와 놀라운 효능을 담은 약초처방 가이드가 발간이 되어 알아 두면 일상생활속에서 활용이 가능한 부분이 많을 것 같아 전에 소개드린 내용과 같이 소개해 드릴려고 합니다.

 

자금부터 약초의 놀라운 효능과 약초처방에 대해 알아볼까요?

 

오늘 소개할 약초는 양제(소리쟁이뿌리대)입니다.

 

 

 

약초처방에 대해 이해를 하기 위해서는 먼저 소개해 드리는 약초에 대해 살펴보고 난 후 생활속에서의 약초처방은 어떻게 하는지를 보면 좋을 듯 하네요.

 

오늘 소개하는 약초에 대한 사전지식을 먼저 알아볼까요?

 

 

여기서 소개해 드리는 약초처방은 한의사 안덕균 교수가 임상적으로 확실한 효능성과 안전성, 경제성을 인정하면서 집필한 내용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개인이 임의로 조제하여 복용하게 되면 효과를 볼 수 없거나 위험할 수 있다고 하니 반드시 전문가와 상의하여 복용해야 한다고 합니다.

 

위 내용을 꼭 기억하면서 오늘 소개하는 약초가 어떤 증상에 쓰이는지 그리고 어떤 처방을 하면 좋은지에 대해서 알아볼께요.

 

 

 

1. 출혈성 질환에는

 

 자궁 출혈 : 양제 10g을 전탕하여 내복한다고 하며, 1일 3~4회 치료하면 4일에 지혈 반응을 얻게 된다고 합니다. 또는 양제 10g, 아교/괴화/형개(초탄) 각 15g, 당귀/천궁/육계 각 8g을 전탕하여 복용한다고 하며, 대개 지혈 작용을 나타내는 약물은 초탄하여 사용하면 그 효능이 더 증가한다고 합니다.

 

 기관지 확장으로 각혈 : 양제 10g, 백급/형개/건강(초흑)/아교/오미자/길경 각 15g을 전탕하여 복용한다고 하며, 기관지 치료와 지혈 반응니 나타난다고 합니다.

 

 변혈, 궤양성 구혈 : 양제 12g, 아교/지유/형개/건강(초흑)/괴각 각 15g, 황련 10g을 전탕하여 복용한다고 하며, 지혈과 동시에 장점막의 보호 작용으로 치료한다고 합니다.

 

 재불량성 출혈 : 양제 12g, 당귀/천궁/숙지황/아교 각 15g, 녹용 8g을 전탕하여 복용한다고 하며, 보혈, 지혈 작용으로 치료를 유도한다고 합니다.

 

2. 자가 면역병에는

 

양제/당귀/천궁/숙지황 15g, 녹용 8g, 감초 2g을 전탕하여 복용한다고 하며, 혈열, 어체로 인한 질환에 청열, 화어 작용으로 면역억제 작용을 나타낸다고 하고 홍반낭창, 피진, 피부염, 혈소판 감소성 질환, 담마진, 과민성 자반 등에 적용한다고 합니다.

 

3. 피부염, 개선, 건선, 신경성 피부염, 지루성 피부염에는

 

양제 300g을 75% 알코올에 7일간 침출 후 그 액을 환처에 바른다고 합니다.

 

4. 여성 음부 소양, 종창에는

 

양제/사상자를 각 등분하여 전탕 후에 세척, 좌훈하면 살균 작용으로 치료된다고 합니다.

 

5. 타박상에는

 

신선한 양제 뿌리를 짓찧어 환처에 붙여서 치료한다고 하며, 또는 주초(酒炒)하였다가 붙이면 어혈이 풀리면서 동통이 치유된다고 합니다.

 

6. 변비에는

 

 통상 변비 : 양제/대황 각 15g, 번사엽 4g을 전탕하여 복용하거나 분말로 혹은 환약으로 복용한다고 합니다.

 

 노인성, 허약성 변비 : 양제/욱이인/백자인 각 15g, 도인/행인/마자인 각 12g을 전탕하여 복용한다고 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