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레시피/제주농산물 건강레시피

브로콜리를 얄팍하게 저미어 밥 위에 올린 브로콜리쇠고기초밥

자연사랑꾼 2023. 2. 16. 04:53
728x90
반응형

제주농산물 건강레시피

맹글엉 먹어봅써

 

 

안녕하세요?

건강전도사 자연사랑꾼입니다.

 

현대화가 될수록 건강에 대한 관심도 높아짐에 따라 신선하고 몸에 이로운 식재료와 정성이 담긴 음식에 대한 호감도 함께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신선한 로컬 식재료에 정성 가득한 손맛이 더해지면 이것이 바로 우리가 생각하는 보약이 아닐까 생각되네요.

 

제주특별자치도 농업기술원 서부농업기술센터에서 제주 서부지역의 농산물을 제대로 알리고 로컬푸드를 활용한 건강한 음식문화 확산과 소비 활성화에 보탬이 되고자 쉽게 활용 가능한 지역농산물 활용 음식 레시피를 만들었다고 합니다.

 

이 블로그 내용은 지역에서 생산되는 올바른 식재료를 구매 활용하는 착한 소비자가 늘어나고 건강한 식단을 만들어 음식을 나누며 청정 제주 로컬푸드에 대한 이야기를 함께 나누고자 하는 제주농업기술원의 마음을 담아 제주농산물 건강레시피를 하나씩 정성스럽게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고치 맹글엉 먹어보카마씨?

 

 

오늘 소개할 건강 레시피는 브로콜쇠고기초밥입니다.

 

 

브로콜리는 어떤 모양으로 손질하느냐에 따라 다양한 요리로 변신할 수 있다.

브로콜리를 얄팍하게 저미면 밥 위에 올려 주먹밥이나 초밥도 거뜬히 만들 수 있다.

 

 

< 재료 >

 

브로콜리 1대, 쇠고기 채끝살 (로스구이용) 400g, 김밥용 김 2장, 식용유, 소금, 깨소금, 참기름 약간

 

< 쇠고기양념 >

 

간장 3큰 술, 설탕 1큰 술, 올리고당 1/2큰 술, 청주 1큰 술, 다진 파 1큰 술, 다진 마늘 2작은 술, 깨소금 2작은 술, 참기름 1큰 술, 후춧가루 약간

 

< 초밥 >

 

따뜻한 밥 4그릇, 식초 1컵, 설탕 5큰 술, 소금 2작은 술, 깨소금 1큰 술

 

 

 브로콜리는 한 입크기로 송이를 나누고 얄팍하게 저며 썬다

 

 ①의 브로콜리를 끓는 물에 소금을 약간 넣고 데쳐 식힌 뒤 소금, 깨소금, 참기름으로 조물조물 버무린다

 

 쇠고기 채끝살은 3×5cm 크기로 저며 썰고 칼날로 자근자근 두드리거나 고기 망치로 두드려 편다

 

 ③에 분량의 양념재료를 넣고 조물조물 버무린다

 

 식초, 설탕, 소금을 우르르 끓여 깨소금을 섞은 뒤 따뜻한 밥에 넣고 고슬고슬해질 때까지 주걱을 세워 섞는다

 

 ⑤의 밥을 한 입 크기의 타원형이나 볼형으로 빚는다

 

 달군 팬에 ④의 고기를 올려 한 장씩 펼쳐 올려 굽는다

 

 밥 위에 고기, 브로콜리를 올리고 구운 김을 띠 모양으로 잘라 둘러 낸다

 

< 요리 Tip >

 

데친 브로콜리는 밑간을 하여 올려야 씹었을 때 간이 골고루 느껴진다.

초밥 소스는 뜨거울 때 섞어야 밥에 잘 스며든다.

섞을 때는 주걱을 세워 밥알이 뭉개지지 않도록 섞어야 한다.

 

 

 

브로콜리(Broccoli)

 

브로콜리가 국내에 도입된 것은 1970년대 말로 추정되며, 1980년대 초반부터 일부 농가에서 재배가 이루어지기 시작했다.

브로콜리는 비타민 함량이 레몬의 2배, 감자의 7배나 많으며, 다른 채소류에 비해 철분, 칼슘 등의 함유량이 높아 웰빙 트렌드에 부합하는 대표적인 식재료로 활용되고 있다.

국내에서는 제주도와 강원도, 충북 제천에서 주로 생산되고 있다.

 

브로콜리는 송이뿐 아니라 줄기와 잎등을 모두 활용할 수 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먹는 봉오리는 살짝 데친 후 먹어도 되지만 으깨어 밥과 볶아 리조토로 만들 수도 있다.

또한 그라탕, 수프, 샐러드 샌드위치 속 등 다양한 메뉴에 메인 또는 부재료로 사용이 가능하다.

식이섬유가 풍부한 줄기는 야채처럼 썰어 파스타나 샐러드에 사용이 가능하며, 튀겨서 먹을 수도 있다.

 

브로콜리는 올리브 오일을 넣으면 흡수도 빠르고 영양과 맛이 더 좋아진다 샐러드나 볶음을 할 때 양파를 같이 넣어주면 영양성분이 잘 조화되어 특히 암 예방 효과가 있다.

브로콜리를 대파와 함께 달여 먹으면 감기 초기 증상인 두통과 오한을 줄일 수 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