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재효능과 민간요법/약초 효능과 민간요법

자양강장제로 좋고 불면증을 다스리는 묏대추 효능과 민간요법

자연사랑꾼 2021. 6. 23. 04:33
728x90
반응형

자연인이 알아야 하는 약초

 

<묏대추>

자양강장제, 불면증에 효과


오늘의 한방 용어

같이 알아 볼까요?

 

자양강장제란 몸의 영양을 좋게 하여 허약한 체질을 건강하게 만들고, 체력을 좋게 하는 약을 말하고,

불면증은 잠들기가 어려운 입면 장애와 잠은 들지만 자는 도중 자주 깨거나 너무 일찍 잠에서 깨어나는 수면유지 장애를 말함.


 

안녕하세요?

자연사랑꾼입니다.

 

옛날부터 선조들이 사용해왔던 약초(약용식물)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여러분과 같이 하나하나 알아 볼께요.

 

 

오늘의 약초는 묏대추입니다.

 

 


* 과명 : 갈매나무과(Rhamnaceae)

* 학명 : Zizyphus jujuba

* 약명 : 산조인(酸棗仁)

* 이명 : 산조목, 대조목, 산조아, 건조, 백조아, 홍조아, 밀조, 궐리, 양각, 우두, 대추나무, 산대추나무

출처 : 한국의 산야초

 

 

 

묏대추는 산대추 또는 야생대추라고 하고, 한국, 중국, 인도 등에 분포가 되어 있으며, 먹을 수는 있으나 일반 대추나무에 비해 과육이 적고 돌밭이나 암석지대 같은 척박한 곳에서 자라며, 공해에도 강하여 도심지에서도 잘 자란다고 하구요.

 

묏대추의 열매는 동그랗고 우리가 흔히 먹는 타원형의 대추는 묏대추의 변종이라고 합니다.

 

한 번 구별해 볼까요?

 

<묏대추>
<묏대추>

 

<대추나무>
<대추나무>

 

 

묏대추 꽃말은 처음만남을 뜻한다고 합니다.

 

묏대추 이름에 대한 유래를 살펴볼까요?

 

첫번째로는

"묏대추나무"라는 이름은 산에서 야생으로 자라는 대추나무라는 뜻에서 붙여진 이름이라고 하구요.

 

두번째로는 산조인에 얽힌 이야기입니다

 

어떤 한마을에 대대로 명분가 집안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몇 대에 걸쳐 벼슬길에 오른 자식이 없어 몰락할 위기에 처해있었다고 합니다.

마지막 희망은 가문의 장손뿐이었다고 합니다.

장손자는 머리는 영특했으나 신경이 예민하고 몸이 약하였습니다.

평소에 잘 지내다가도 과거시험 전날만 되면 예민하여 불면증에 시달렸습니다.

과거시험을 몽롱한 상태에서 보니 제 실력을 발휘할 수 없었고 번번이 낙방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계속해서 낙방하여 낙심한 그는 과거시험을 포기하고 마음을 정리하기 위해 산을 올라갔습니다.

그러던 중 배고프던 참에 묏대추나무가 보이길래 열매를 따서 씨앗까지 씹어먹었다고 합니다.

맛은 시지만 불안했던 마음이 안정되고 총명해지는 느낌이 들었다고 합니다.

급히 집으로 돌아와 공부를 하니 상당히 학습이 잘 되었다고 합니다.

씨앗만 발라먹으니 효과적이었고 이 씨앗을 볶아서 먹으니 고소해져 먹을 만해졌다고 합니다.

그런데 볶은 것을 먹으니 생으로 먹을 때와는 다르게 잠이 왔다고 합니다.

 

그렇게 시간이 흐르고 과거시험 전날에 씨앗을 볶아먹어 단잠을 잘 수 있었고 시험날에 제 실력을 발휘하여 장원급제를 하였다고 합니다.

그는 감사하며 "신맛이 나고 대추의 씨이니 산조인(酸棗仁)이라고 하자!"라고 하여 씨앗에 이름을 "산조인"이라고 지었다고 합니다.

출처 : (블로그)이안한방병원

 

 

 

 

 

 

 

 

묏대추의 효능으로는

 

신경과민으로 가슴이 뛰고 불안하며 꿈이 많고 잘 깨며 머리와 눈이 어지러운 증상에 심장을 자양시키고 간기능을 증강시켜 불면증을 치료하는데 효과가 있구요.

 

속에 열이 있어서 가슴이 답답하고 안타까워하며 불안해서 편안히 자지 못하는 증상이나 잘 놀라며 건망증이 있고 입 안이 건조한 증상에도 효과가 있다고 하네요.

 

또한 신체허약으로 식은땀이 흐르는 증상에 활용되고, 비위를 튼튼하게 하며 빈혈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특히 묏대추 열매의 씨인 산조인은 신경질적인 히스테리 증상에 특효가 있다.

 

산조인은 모든 약과 배합되어 소화기능을 도와 원기를 돋워주어 다른 약의 약성을 부드럽게 만들어 주는 완화의 목적으로 사용되며 그 밖에 강장약으로 쓰고 있고 백약을 화하게 해준다고 합니다.

 

그러나 몸안에 습열이 많고 설사하는 사람은 복용을 하지 않는게 좋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민간요법-1

식용, 공업용, 약용으로 쓰이고 한방과 민간에서는 열매를 신경쇠약, 소화제, 진통, 산우열, 인후염, 해열, 진정, 완화, 경병, 강장, 이뇨, 불명정(불면증), 한열 등에 약으로 쓰인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민간요법-2

산조인을 후라이펜 등에 누런색이 되도록 볶으면 수면 작용과 신경 정신의 영양제가 된다.

그러나 생것은 그 반대로 각성제(정신흥분제)가 되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민간요법-3

산조인 3에 감초 1/10의 비율로 혼합해서 분말로 만들어 이것을 하루 2회 복용하면 심장이 쇠약한 데 효과가 있는데 1회 용량은 3g 정도이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민간요법-4

볶은 산조인은 수면제 효능을 발휘할 뿐만 아니라 오랫동안 복용하면 정력이 증강된다고 한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민간요법-5

예로부터 산조인탕은 자양 강장제로 건망증 환자들에게 신경 정신의 안정제 또는 보약으로 쓰이기도 하였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