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재효능과 민간요법/증상별 민간요법

무좀 치료에 좋은 민간요법

자연사랑꾼 2024. 2. 2. 17:00
728x90
반응형

증상별 민간요법

 

 

안녕하세요?

건강전도사 자연사랑꾼입니다.

 

민간요법은 우리 조상들의 생활 속에서 터득한 지식이 집대성된 정보이며, 대부분의 경우 부작용이 없고 우리 산야와 주변에서 누구나 쉽게 구할 수 있고 또한 이용방법도 간편한 것이 특징이라고 합니다.

 

이번 블로그를 통헤서 소개드리고자 하는 것은 농촌진흥청에서 2002년에 발간된 <현대인을 위한 민간약초> 책자 내용으로서 민간요법 중 쉽고 친숙하게 이용할 수 있는 구급용 민간요법을 기술되었는데 현대의학적인 약효, 성분에 대한 부분은 생략이 되었다고 합니다.

 

특히 응급상황에서 이용할 수 있도록 대상식물을 흔한 식물종으로 선택하였으며, 보편적으로 독성, 중독성이 없는 식물을 취하였으나 한시적인 응급처방임을 밝혀두는 바 장시간 지속적인 복용은 지양해야 할 것이라고 합니다.

 

오늘 소개할 내용은 무좀에 좋은 민간요법입니다.

 

1. 무좀 치료

 

<쇠비름>

ⓛ 말린 쇠비름을 태운 재에 물을 부어 일정한 시간 놓아두면 위에 막은 물이 생기는데 이것을 데워서 환부를 10~15분씩 담그고 씻는다.

② 쇠비름의 줄기를 으깨서 환부에 붙인다. 마르면 다시 갈아 붙여주고 계속 반복하면 곧 완치된다.

③ 잎이나 줄기에는 특히 칼륨이 많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무좀의 치료 이외에 사마귀를 떼는데도 유용하여 달인 물을 마시면 이뇨의 효과도 볼 수 있다.

 

 

<꿩의다리>

ⓛ 꿩의다리 뿌리 15g, 황벽나무껍질 30g을 잘게 썰어 물을 붓고 걸죽해질 정도로 달인 다음 찌꺼기를 짜 버리고 돼지쓸개 한개분을 넣고 약한 불에서 1~2분 동안 끓인다.

② 여기에 용뇌 3g을 넣고 고루 섞어서 잠자기 전 환부에 바른다.

 

 

<무궁화나무>

ⓛ 잘게 썬 무궁화나무 껍질 50g에 물 1리터를 넣고 30분 동안 끓여 식혀서 환부를 자주 씻는다.

 

 

<미역취>

ⓛ 미역취의 전초 50g에 물 1리터를 넣고 30분 동안 달여서 환부를 씻는다.

② 버짐균을 없애는 작용을 한다.

 

 

<백선>

ⓛ 백선의 잎과 줄기를 잘게 썰어 진하게 달인 물에 환부를 담근다.

② 2~10일 정도 계속하면 효과가 있다.

 

 

<뽕나무>

ⓛ 뽕나무 잎, 가지, 뿌리 등을 함께 태운 재에 물을 부어서 잿물을 받아 무좀이 생긴 부위를 10~15분 동안 담근다.

② 파랗게 물이 오른 뽕잎을 달인 물에 환부를 씻어도 된다.

 

 

<싸리나무>

ⓛ 싸리나무 줄기를 15~20cm의 길이로 잘라 자른 면이 위로 향하게 불에 꽂아 두면 진이 스며나오는데 이것을 무좀이 생긴 부위에 바른다.

 

 

<자귀나무>

ⓛ 물3컵에 자귀나무의 꽃이나 잎, 나뭇가지 등, 어느 부분이든 적당한 크기로 썬 것 한 줌을 넣고, 물이 반이될 정도까지 달인다.

② 식초를 탄 물로 무좀이 생긴 부분을 깨끗리 씻은 후 달인 물을 격일제로 발라준다.

③ 아침, 저녁 2회씩 꾸준히 발라준다.

 

 

황벽나무>

ⓛ 황벽나무 껍질가루 40g, 구운 백반가루 10g, 개쓸개 2g에 쌀기름 200ml를 넣고 고루 섞어서 하루 한번씩 무좀이 생긴 부위에 바른다.

 

 

<대추나무>

ⓛ 대추나무 잎의 즙을 짜서 무좀이 생긴 부위에 바른다.

② 대추나무 잎을 신바박에 깔거나 발가락 사이에 끼우고 다녀도 좋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