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인이 알아야 하는 약초
<수수>
위장통, 위장쇠약, 등창에 효과
오늘의 한방 용어
같이 알아 볼까요?
위장통이란 위장에서 발생하는 통증을 말하는데 위궤양 또는 위염 등으로 인해 생기는 통증을 말하고,
등창은 뾰루지가 한데 몰려 피하조직까지 깊이 곪은 종처를 말하는데 민간에서는 목덜미나 잔등에 잘 생긴다고 하여 항종, 등창이라고 한다.
안녕하세요?
건강전도사 자연사랑꾼입니다.
옛날부터 선조들이 사용해왔던 약초(약용식물)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여러분과 같이 하나하나 알아 볼께요.
오늘의 약초는 수수입니다.
* 과명 : 벼과(Gramineae)
* 학명 : Sorghum bicolor
* 약명 : 고량(高粱)
* 이명 : 촉서, 노제, 노속, 양미, 출갈, 홍량, 고량, 홍미, 속서, 수수쌀
출처 : 한국의 산야초
수수는 척박한 환경과 건조한 토양에서도 그럭저럭 잘 자라기 때문에 아프리카 등지에서는 주요 곡식으로 재배되고 있고, 낱알을 갈아 가루로 만들어 빵을 만들어 먹거나 술을 빚기도 한다고 하구요.
특히 쌀 등에 비해 강수량이 적은 건조한 토지에서도 잘 자라므로 관개가 어려운 밭이나 가뭄이 들어 말라죽은 벼 대신 심는 대체작물로도 쓰인다고 하네요.
중국이나 한자로는 고량(高粱)이라고 표기하며, 우리가 알고 있는 중국의 대표적인 술인 고량주의 주 원료로 사용되고, 음식으로는 가루를 내 수수떡을 만들어 먹거나 전병으로 만들어 먹기도 합니다.
수수 꽃말은 풍요를 뜻한다고 합니다.
수수 이름에 대한 유래를 살펴볼까요?
첫번째로는
수수는 아프리카에서 인도를 거쳐 중국으로 들어왔으며 동아시아 일대로 퍼졌다고 하구요.
중국에서는 고량이라는 말이 퍼지기 전까지는 '촉서'라고 칭했으며, 이는 중국에서 수수가 처음 전래된 지방이 촉나라 쪽임을 짐작케 해준다고 하네요.
이 단어는 일본어의 한자표기로 남아 있고, 사실 한국어로 이 곡식을 부르는 명칭 역시 촉서의 중국어 발음(병음: /shǔshǔ/, 중국어 표준 표기법 상 '수수'로 동일)에서 영향을 받았을 것으로 보인다고 합니다.
수수로 만드는 전병은 중국에서는 아직도 촉서전병이라고 하기도 하며, 또 중국에서는 오곡 중 하나로 수수를 택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출처 : 나무위키
두번째로는 수수에 얽힌 설화 이야기입니다
옛날 옛날에 홀어머니와 어린 오누이가 살았어요.
날마다 고개를 넘어 일을 하러 다니던 어머니가 아이들에게 줄 떡을 가지고 집으로 돌아오는 길이었어요.
첫 번째 고개를 넘자 커다란 호랑이가 나타났어요.
"어흥! 떡 하나 주면 안 잡아먹지."
어머니는 얼른 떡 하나를 호랑이에게 주었어요.
그런데 호랑이는 고개를 넘을 때마다 나타나선 떡을 다 빼앗아 먹었어요.
그러고는 끝내 어머니를 잡아먹고 어머니 옷을 걸쳐 입었지요.
"얘들아, 엄마 왔다. 어서 문을 열어라."
"우리 어머니 목소리가 아닌데요."
"일을 너무 많이 해서 목소리가 거칠어졌단다."
"그러면 손을 내밀어 보세요."
호랑이는 얼른 앞발에 밀가루를 묻혀 내밀었어요.
"우리 어머니 손은 이렇게 하얗지 않아요."
"하루 종일 떡을 만들어서 그렇단다."
"그러면 얼굴을 보여 주세요."
호랑이가 얼굴을 문틈으로 들이미는데, 삐죽 튀어나온 호랑이 털이 보였어요.
오누이는 재빨리 도망쳐 나무 위로 올라갔어요.
"얘들아, 어떻게 나무 위로 올라갔니?"
"손과 발에 참기름을 바르고 올라왔지."
"어이쿠! 왜 이리 미끄러워."
"도끼로 찍어서 올라오면 되는데."
어린 누이동생이 사실대로 말하자 호랑이는 도끼로 나무 줄기를 찍으며 올라왔어요.
오누이는 벌벌 떨며 두 손을 모아 빌기 시작했어요.
"하느님, 저희를 살리시려면 새 동아줄을, 버리시려면 썩은 동아줄을 내려주세요."
오누이는 하늘에서 내려온 새동아줄에 매달려 올라갔어요.
그것을 본 호랑이도 하늘에 빌었더니 동아줄이 내려왔어요.
호랑이는 냉큼 매달렸지만 얼마 못 가 끊어져 수수밭으로 떨어졌어요.
수수밭으로 떨어진 호랑이는 수수 끄트머리에 찔려 피를 흘리며 죽었어요.
밤을 무서워하는 누이동생은 해가 되고, 오빠는 달이 되어 세상을 환히 비추게 되었답니다.
지금도 수수깡 마디에 묻어 있는 빨간 피 같은 것을 발견할 수 있는데 그 때 흘린 호랑이 피가 묻어서 그런 것이라고 하네요.
출처 : (블로그)푸른사상
수수의 효능으로는
수수는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위장을 따뜻하게 하고 보호하는 역할을 하며 위장건강에 큰 도움을 준다고 하며, 특히, 풍부하게 함유된 타닌은 장이 약해서 설사를 하게 되는 경우 설사를 완화시켜주는데에 효과가 좋다고 하구요.
그리고 항산화 작용을 하는 폴리페놀과 폴라보노이드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떨어뜨려 주고, 혈전생성을 억제해주는 효과가 있어 혈관건강에 도움을 주며, 혈관내에 나트륨이나 노폐물을 몸밖으로 배출해 주어 혈압도 낮춰주어 다양한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또한 필수 아미노산과 히스티딘 성분이 풍부히 들어 있어 아이의 성장발육과 두뇌발달에도 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① 「동의보감(東醫寶鑑)」에 쓰여진 민간요법
위장통에는 수수쌀을 씻은 뜬물을 받아 따끈하게 데워서 마신다.
이 경우 하루에 6회 정도를 마시며 1회의 양은 마실 수 있는 만큼 마셔도 좋다.
② 일반적으로 알려진 민간요법-1
식용 공업용으로 쓰이고 민간에서는 약으로 쓰인다.
위장 쇠약 또는 식은 땀이 날 때는 염소 다리 하나를 구입하여 뼈와 발톱을 없애고 잘게 썬다.
이것을 삶은 다음에 적당한 양의 수수쌀을 넣고 죽을 쑨다.
여기에 소금으로 양념을 해서 아침, 저녁 1일 2회 한 그릇씩 복용하면 원기가 왕성해지고 병이 치료된다고 한다.
③ 일반적으로 알려진 민간요법-2
등창을 비롯한 각종 창(瘡)이 곪은 데는 수수가루를 까맣게 볶아 달걀의 흰자위로 개어서 창의 환부에 발라 주고 마르면 교체하여 주면 효과적이라고 한다.
'약재효능과 민간요법 > 약초 효능과 민간요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종기, 여드름, 무좀에 좋고 뼈가 부러졌을 때도 효과 좋은 수양버들 효능과 민간요법 (0) | 2021.08.23 |
---|---|
열을 내리게 하고 위장병과 피부병에 효과 좋은 수영 효능과 민간요법 (0) | 2021.08.22 |
숙취에 좋고 두통을 다스리며 피부미용에 탁월한 수세미오이 효능과 민간요법 (0) | 2021.08.21 |
이뇨 효과가 크며 신장병, 방광염에 효과 좋은 수박 효능과 민간요법 (0) | 2021.08.20 |
신경통, 류머티즘, 유선염에 효과 좋은 수선화 효능과 민간요법 (0) | 2021.08.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