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재효능과 민간요법/약초 효능과 민간요법

중풍을 다스리고 천식과 기관지염에 효과 좋은 살구 효능과 민간요법

자연사랑꾼 2021. 8. 1. 04:14
728x90
반응형

자연인이 알아야 하는 약초

 

<살구>

천식, 중풍, 중이염, 진해, 거담에 효과


오늘의 한방 용어

같이 알아 볼까요?

 

천식이란 호흡곤란, 기침, 거친 숨소리 등의 증상이 반복적, 발작적으로 나타나는 질환을 말하고,

중풍은 뇌졸중 또는 뇌혈관질환이라고 하는데, 전신이나 반신 또는 사지 등 몸의 일부가 마비되는 병을 말하며,

중이염은 귀 안쪽 고막에서 달팽이관까지 이르는 이 중이에 염증이 생기는 세균성 감염질환을 말하고,

진해는 기침을 그치게하고 진정시키는 효능을 말하며,

거담은 가래를 뱉도록 도와주고 가래를 생기는 원인을 없애주는 효능을 말함.


 

안녕하세요?

건강전도사 자연사랑꾼입니다.

 

옛날부터 선조들이 사용해왔던 약초(약용식물)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여러분과 같이 하나하나 알아 볼께요.

 

 

오늘의 약초는 살구입니다.

 

 


* 과명 : 장미과(Rosaceae)

* 학명 : Prunus armeniaca var. ansu Maxim.

* 약명 : 산초(山椒) 행인(杏仁)

* 이명 : 행자목, 감행인, 행수, 감행, 대백행, 행인유, 덕아, 회령백살구, 살구나무, 구라파살구나무

출처 : 한국의 산야초

 

 

 

 

살구나무는 매화가 지기 시작할 무렵인 3월 하순부터 4월 초에 걸쳐 잎보다 연분홍 꽃을 먼저 화사하게 터뜨리며, 우리나라의 오래된 과일이라고 하구요.

 

다른 과일인 자두나 매실은 양반집에서 많이 심는 것이라면 살구는 서민들의 집 주변에 심는 과수로 구황식품으로 쓰여지기도 하였다고 하며, 매화처럼 이른 봄에 피어 정원수의 역할도 하였다고 하네요.

 

살구 과육은 쉽게 물러지는 성질이 있어 우리나라는 생과일로 많이 이용하지만 유럽 쪽은 건살구로도 이용하고 있으며, 살구는 나무에서 딴 이후에는 더 이상 후숙이 되지 않기 때문에 딱 알맞게 익은 것을 이용한다고 합니다.

 

살구씨는 한방에서 약재료로 사용하며, 목탁을 만드는 재료로도 사용되는데 살구나무 고목으로 만든 목탁이 최고로 좋은 것이고 소리 또한 맑고 은은한 소리를 낸다고 합니다.

 

 

살구 꽃말은 처녀의 수줍음, 유혹을 뜻한다고 합니다.

 

살구 이름에 대한 유래를 살펴볼까요?

 

첫번째로는

살구나무를 행인(杏仁)이라고도 부르는데, 나무(木)에 열매(口)가 풍성하게 맺힌다는 의미에서 행(杏)으로 표현되었다고 하구요.

 

두번째로는

살구의 한자는 "殺狗"인데 개를 죽이다라는 말로서 옛날 살구 꽃이 피는 시기에 사람들이 그 나뭇가지에 개를 매달고 몽둥이로 때려 잡아 보신탕을 끓였다고도 하구요.

살구 씨앗에는 독이 있어서 개도 죽일 수 있으니 "殺狗"라고 불렀다고도 하네요.

 

세번째로는 중국의 일화 중 의사이야기입니다

 

옛날 중국에서 병을 고치는 의사를 행림, 즉 살구나무 숲이라 했다고 한다.

의원 동봉은 중국 강서성의 여산에서 은거하면서 치료비를 받지 않고 중환자가 나으면 살구나무 다섯 그루, 경환자가 나으면 한 그루를 심었다.

수년 후에 동봉의 집 근처의 살구나무는 수십만 그루로 늘어나 숲을 이루었다.

그는 살구나무의 살구가 익으면 창고에 쌓아 두었다.

혹 살구를 사러 오는 사람이 있으면 창고에 가서 스스로 가져가게 했다.

단지 한 그릇의 곡식당 한 그릇의 살구 열매만 가져가게 했다.

 

그런데 간혹 동봉이 보지 않는 것을 알고 곡식을 적게 가져와 살구 열매를 많이 가져가는 사람도 있었다.

이럴 경우 호랑이가 그런 사람을 쫓아 버렸다.

이 이후부터 사람들은 속이지 않고 정직하게 곡식과 살구 열매를 교환했다.

동봉은 살구 열매로 얻은 곡식을 모두 가난한 사람을 위해 사용했다.

이 얘기 때문에 살구나무 숲, 즉 행림(杏林)은 곧 ‘의사’를 아름답게 부르는 이름이다.

 

옛날 사람들은 살구나무에 신비한 힘이 있다고 믿었다.

산길을 갈 때 살구나무 지팡이나 살구나무 목탁을 들고 다니면 맹수가 덤비지 않는다고 믿었다.

이런 예는 기독교 경전인 "성경" "민수기"에 등장하는 아론의 살구나무 지팡이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출처 : (블로그)웨어러블 공기청정기

 

네번째로는 광양시 월평마을의 전설입니다

 

살구나무가 동네 가운데 하나가 있다.

나무가 하도 커서 귀신이 나올것 같은 살구나무는 백(白)씨 집에 있었다.

그 집에 살고 있는 할머니가 밤이면 무서워서 바깥에 나가기가 겁나서 낮에 살구나무를 베어 버렸다.

 

나무를 베어 버린지 약 5~6년이 지나서 하동에서 백씨 집안의 딸이 와서 자식이 없다고 제사를 지내는데, 웬 더벅머리 총각이 다쳐서 피를 흘리며 왔다.

그 총각은 다친 다리에 제를 지낸 밥물을 찍어 발랐다.

이에 하동 백씨 집안의 딸이 "이것이 뭔 짓인가요?" 라고 하자, 더벅머리 총각은 "당신의 소원대로 아들 삼형제를 낳게 해주겠소. 나는 광양 들몰 살구나무 귀신인데 나는 너희 백씨집안에 아무짓도 안했는데 당신 집안에서 나를 도끼로 찍어서 다리에 피가 나고 있어! 내가 지금은 기운이 없어서 10년 후에 복수를 하겠어!" 라고 말했다.

 

그 후 백씨 집안의 딸은 아들 셋을 낳았는데 살구 나무의 저주였는가는 모르겠지만 모두 30살도 안되어 죽었고 현재 이 동네에서는 백(白)씨의 후손은 없다고 한다.

출처 : (블로그)웨어러블 공기청정기

 

 

 

 

 

 

 

 

 

살구의 효능으로는

 

살구에는 폐 건강 증진에 효능이 있는 비타민 A가 풍부해서 기도를 튼튼하게 하는 데 도움을 주며, 폐 감염의 위험을 낮춰주는데 효과가 있다고 하구요.

 

그리고 살구에 함유된 아미그달린이라는 성분은 체내에서 서서히 분해되어 미량의 청산을 생성해서 호흡운동을 안정시켜 주기 때문에 기침이나 가래, 천식 등을 개선하는데 효과가 좋다고 하네요.

 

또한 살구에는 베타카로틴 성분이 풍부해 콜레스테롤 함량을 낮취주고 피를 맑게 하여 우리 몸에 독소가 쌓이는 것을 방지해 주며, 혈관 건강을 지켜줄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효능이 있어 고혈압, 뇌졸중, 심근경색, 동맥경화 등을 예방하는데에도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살구에는 강력한 항산화 효과가 있는 베타카로틴, 리코펜, 퀘르세틴, 가바 등의 성분이 풍부하여 인체 내 활성산소를 배출시켜줌으로써 항암효과 및 손상된 세포 재생을 촉진하는 데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살구씨를 다량으로 섭취하면 아미그달린이라는 성분으로 인해 시안화 중독 현상과 호흡장애, 간 손상, 혼수상태 등 다양한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하니 주의를 해야 한다고 합니다.

 

 

 

「약용식물사전(藥用植物事典)』에 쓰여진 민간요법

살구는 한방에서는 유명한 진해, 거담약으로 중요한 약재이다.

기관지염, 폐결핵, 기침 등에 쓰이며 진통에도 효과가 있다.

1일 용량은 100g 가량을 달여 쓰는데 유독성이므로 용량에 주의하지 않으면 안된다.

 

「본초강목(本草綱目)』에 쓰여진 민간요법

살구는 독이 있다.

따라서 많이 먹으면 정신이 흐려지고 근육과 뼈를 상한다.

살구씨도 독이 있지만 적절히 사용하면 기침과 천식을 다스린다.

발한을 시키며 개에 물린 독을 없앤다.

생것이나 익은 것이나 모두 사용하지만 덜 익은 것은 몸에 해롭다.

쌍인(씨가 두개 들은 것)은 사람이 먹으면 죽고 개가 먹으면 중독이 된다.

 

「본초비요(本草備要)』에 쓰여진 민간요법

행인은 풍을 제거하고 한을 없애며 기를 내리고 담을 없앤다.

또 적(積)을 사라지게 하고 대장의 기비(변비)를 통하게 한다.

해역상기(기침과 천식이 함께 나타나는 병증)를 다스리기도 한다,

 

「식의심경(食醫心鏡)』에 쓰여진 민간요법

천식이 심할 때에는 행인 한 냥을 피첨(알맹이 끝의 씨눈)을 떼어 버리고 볶아서 가루를 내어 쌀죽에 넣어 끓인다.

이것을 공복에 2홉씩 먹으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외태묘요(外台秒要)』에 쓰여진 민간요법

중풍으로 반신 불수가 되었을 때에는 행인 일곱개를 하루 한 번씩 일주일간 계속 먹고 일주일간을 중단하고 다시 일주일간을 계속 먹는다.

행인을 먹은 후 푸른 대쪽을 불에 구워서 받아 낸 진액을 마시면 그 차도가 빠르다.

 

「성제총록(聖濟總錄)』에 쓰여진 민간요법

천식에는 행인, 도인(복숭아씨) 각 반 냥을 피침(속씨눈)을 따 버리고 볶아서 가루를 낸다.

이것을 물에 개어 밀가루로 환을 지어 새앙탕(생강)이나 꿀탕으로 매일 한 돈씩 먹는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민간요법

식용, 밀원용, 관상용, 공업용, 약용으로 쓰이는데 한방과 민간에서는 열매, 꽃, 핵을 해열, 견독(犬毒), 보익, 진해, 두통, 중풍, 각기, 진정 등에 약재로 쓴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