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인이 알아야 하는 약초
<박>
이뇨, 백일해, 중독에 효과
오늘의 한방 용어
같이 알아 볼까요?
이뇨란 소변이 잘 나오게 하는 효능을 말하고,
백일해는 백일해균(Bordetella pertussis, 그람 음성균)에 의한 감염으로 발생하는 호흡기 질환으로‘흡’ 하는 소리, 발작, 구토 등의 증상이 동반된 14일 이상의 특징적인 기침 양상을 보이는 것을 말함.
안녕하세요?
건강전도사 자연사랑꾼입니다.
옛날부터 선조들이 사용해왔던 약초(약용식물)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여러분과 같이 하나하나 알아 볼께요.
오늘의 약초는 박입니다.
* 과명 : 박과(Cucurbitaceae)
* 학명 : Lagenaria leucantha
* 약명 : 고호로(苦壺盧)
* 이명 : 호과, 첨호, 포로, 호서, 호자, 박아지, 호로박, 참조롱박, 박꼬지, 박속, 동과자
출처 : 한국의 산야초
박이라는 단어를 들으면 무엇부터 떠오를까요?
지금은 흥부전에나 나오는 옛날 이야기처럼 여길지 모르지만 1970년대 까지만해도 지붕위의 박넝쿨과 하얀 박꽃을 빼놓고는 농촌의 가을풍경을 상상할 수 없었던 시절이 있었다고 하네요.
박은 우리 민족에게 가장 친숙한 채소 중의 하나로서 옛날 시골 초가집에는 으레 박덩굴을 올려서 늦가을에 박을 수확하여 삶아 하얀 속은 고춧가루에 식초를 곁들여 반찬으로 해먹고, 바가지는 물그릇이나 물건을 담아두는 도구로 썼다고 하구요.
박은 작은 것과 큰 것 두 종이 있고, 열매가 긴 것과 둥근 것이 있는데 우리 나라의 경우 둥근 것은 새로 나온 곱고 연한 잎과 겉껍질 부드러운 것을 나물로 먹거나 잘게 절단하여 박꼬지를 만들고 솥에 쪄서 즙을 내어 먹기도 했다고 하네요.
또한 박은 토속적인 식품으로 속재료는 박김치, 박나물, 정과, 장아찌, 누름적 등의 음식으로 만들어 먹었고, 껍데기는 잘 말려서 바가지 등으로 생활에 유용하게 사용되어 왔다고 합니다.
박 꽃말은 기다림을 뜻한다고 합니다.
박 이름에 대한 유래를 살펴볼까요?
첫번째로는
"박"이라는 말을 살펴보면 르완다어 baga는 군중 (crowd, multitude of people)이라는 뜻을 의미하는데, 조롱박이나 수박, 호박 등의 "박"은 baga에서 유래한 것으로서 "많은 것을 담을 수 있는 것"을 의미한다고 하구요,
두번째로는
박의 학명 중 속명인 "Lagenaria"는 라틴어의 lagena가 "병(甁)"을 뜻하는 데서 유래되었다는데, 과실의 모양으로부터 나온 것이라고 하며, 종명인 "siceraria"는 "술에 취한다"는 뜻이라고 하네요.
세번째로는 박꽃에 얽힌 전설입니다
옛날 시골마을에 착한 농부에게 절세 미녀인 아내가 있었다.
서로 극진히 위하고 아껴 아름다운 사랑을 가꾸며 행복하게 살았다.
모든 남자들의 로망이 예쁜 아내와 토끼 같은 자식과 단란하게 사는 것 아닐까?
그런데, 아내의 미모가 궁궐에까지 소문이 났다.
호기심이 발동한 왕이 아내를 궁궐로 불렀다.
어명으로 궁궐에 온 여인의 미모에 반해버린 왕이 동침을 요구했다.
최소한 빈으로 신분 상승의 기회가 왔다.
그러나, 그녀는 정중히 거절했다.
화가 난 왕이 그녀를 죽여버렸다.
궁궐에 갔다가 시신으로 돌아온 아내를 보고 넋이 나간 남편은 환생의 약을 찾으러 길을 떠났으나 십 년이 지나도 돌아오지 않았다.
죽어서도 남편을 기다리는 아내의 넋이 마침내 초가지붕에 "박꽃"으로 피어났다.
출처 : (블로그)일상행복
박의 주요성분을 보면
니아신, 당질, 단백질, 베타카로틴, 비타민A, 비타민C, 비타민E, 식이섬유, 아연, 엽산, 철분, 칼슘, 칼륨 등의 다양한 성분들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박의 효능으로는
식물성 칼슘이 풍부해 발육이 늦은 아이들의 성장발육에 좋으며 나이들면 약해지는 골다공증에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하구요.
엽산성부이 풍부해 임산부나 출산한 산모에게 좋은 영양식품이면서 이뇨작용을 도와주어 출산후 붓기 제거에도 효과가 있다고 하네요.
또한 베타카로틴성분이 항산화 작용을 하여 암세포 증식을 억제하고, 칼륨은 나트륨을 체외로 배출하는걸 도와준어 고혈압, 고지혈증 등 심혈관 질환에 도움을 주며, 위를 보호하고 소화작용을 도와주며 변비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이 외에도 비타민A 성분은 야맹증과 안구건조증에도 좋은 효과가 있으며, 안구를 보호하는 좋은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몸이 차가운 체질의 사람이 많이 섭취하게 되면 복통, 설사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니 섭취시 주의해아 하며, 비장과 위장 기능이 허약하고 몸이 차가운 사람들에게는 박이 몸에 잘 맞지 않으니 많이 드시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① 일반적으로 알려진 민간요법-1
식용, 공업용, 관상용, 약용으로 쓰이고 열매의 껍질을 말린 것에 감초를 섞어 달여 마시면 백일해 또는 기침멎이에 좋다.
또한 과실의 껍질에 대나무 잎을 넣어 달여 마셔도 좋다.
② 일반적으로 알려진 민간요법-2
종자 또는 껍질 말린 것을 달여 마시거나 또는 과실의 살을 요리해서 먹으면 이뇨에 효과있으며 수종, 각기, 치질, 부녀자의 월경불순 등에도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③ 일반적으로 알려진 민간요법-3
어류, 게류, 버섯류의 중독에는 과실의 껍질을 달여 마시기도 하며 과실을 짠 즙을 마셔도 좋다.
④ 일반적으로 알려진 민간요법-4
주근깨에는 과실을 3센티미터쯤으로 잘게 썰어 씨앗과 함께 물과 술로 달여 이것을 푸대로 걸러 낸다.
걸러 낸 즙을 반으로 졸여 장기간에 걸쳐 주근깨가 핀 얼굴 등에 바르면 효과있다고 한다.
또한 종자를 잘게 썰어 여기에 복숭아꽃을 같은 양으로 섞어 꿀로 반죽한 것을 발라도 좋다고 전해져 오고 있다.
⑤ 일반적으로 알려진 민간요법-5
치질의 경우에는 종자를 달인 즙으로 환부를 씻으면 좋다.
아울러 어린이 설사에는 과실을 으깨어 그 즙을 마시게 하면 좋다.
'약재효능과 민간요법 > 약초 효능과 민간요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소화불량을 개선시키고 눈과 머리를 맑게 하는 박하 효능과 민간요법 (0) | 2021.06.30 |
---|---|
신진대사를 좋게하여 몸을 튼튼하게 하는 박주가리 효능과 민간요법 (2) | 2021.06.29 |
어린이 경련과 벌레나 뱀에 물렸을 때 특효약인 바위취 효능과 민간요법 (0) | 2021.06.29 |
기침을 그치게 하고 기력을 회복시켜 주는 바디나물 효능과 민간요법 (0) | 2021.06.28 |
위의 소화기능을 강하게 하고 염증을 다스리는 민들레 효능과 민간요법 (0) | 2021.06.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