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재효능과 민간요법/약초 효능과 민간요법

감기와 기침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 생강 효능과 민간요법

자연사랑꾼 2021. 8. 7. 04:12
728x90
반응형

자연인이 알아야 하는 약초

 

<생강>

감기, 기침의 묘약


오늘의 한방 용어

같이 알아 볼까요?

 

감기란 바이러스에 의해 코와 목 부분을 포함한 상부 호흡기계의 감염 증상으로, 사람에게 나타나는 가장 흔한 급성 질환 중 하나를 말함.


 

안녕하세요?

건강전도사 자연사랑꾼입니다.

 

옛날부터 선조들이 사용해왔던 약초(약용식물)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여러분과 같이 하나하나 알아 볼께요.

 

 

오늘의 약초는 생강입니다.

 


* 과명 : 생강과(Zingiberaceae)

* 학명 : Zingiber officinale

* 약명 : 생강(生薑), 건강(乾薑)

* 이명 : 생강유, 새양, 새앙, 건강

출처 : 한국의 산야초

 

 

 

 

생강은 잎 모양이 특이하여 남부지역에서 화단용으로 심기도 하지만 원예품종으로 개발된 것은 거의 없고 주로 향미나 약용으로 쓰인다고 하구요.

 

육질의 굵은 뿌리줄기가 맵고 향기가 있어 김치 담을 때 양념으로 꼭 들어가며 감기 기운이 있거나 기침이 나올 때 따뜻하게 차로 마신다고 하네요.

 

뿌리줄기는 말려 갈아서 빵, 과자, 카레, 소스, 피클 등에 향신료로 사용하기도 하고, 껍질을 벗기고 끓인 후 시럽에 넣어 절이기도 하며 생강차와 생강주 등을 만들기도 한다고 합니다.

 

 

생강 꽃말은 수줍음, 당신을 신뢰합니다를 뜻한다고 합니다.

 

생강 이름에 대한 유래를 살펴볼까요?

 

첫번째로는

생강은 한자명 생강(生薑)에서 온 이름으로 생약명은 ‘생강(生薑)"이고, "새앙" · "새양"이라고도 부르며, 생강의 뿌리를 찌거나 삶아서 건조한 것을 "건강(乾薑)", 불에 구워 말린 것을 "흑강(黑薑)"이라는 이름으로 불린다고 하구요.

 

두번째로는 생강에 얽힌 전설입니다.

 

중국의 신농이 어느날 남산에 캐러 갔다.

그런데 버섯을 잘못 알아 보아 독을 먹게되어 칼로 베인 듯한 복통을 느끼게 되었다.

약을 구해 먹어도 증세가 호전되지 않아 조금 시간이 지나서는 나무아래애서 정신을 잃고 쓰러졌다.

다행히 얼마되지 않아 의식을 회복했는데, 그의 주변에서 짙은 향을 뿜는 푸른 잎을 발견했다.

호기심에 고개를 숙이고 냄새를 맡았더니 혼란스럽던 머리가 진정되고 답답했던 가슴이 편안해지는 것이 느껴졌다.

그래서 그 풀의 뿌리덩이를 캐내어 씹었더니 독특한 향과 매운맛 그리고 시원한 느낌이 들었다.

또 시간이 지나자 뱃속이 부글부글하기 시작했고, 설사를 조금 한 뒤에는 완전히 회복되었다.

신농은 자신을 살려줬으니 좋은 이름을 지어줘야겠다고 생각했는데, 당시 자신의 성씨가 강씨였기 때문에 "생강"이라 지었다고 한다,

출처 : (블로그)건강정보 워터포미

 

 

 

 

 

 

 

생강의 효능으로는

 

생강에는 정유성분과 진저롤(gingerol), 진제론(gingerone) 및 쇼가올(shogaol) 등의 매운맛 성분을 함유하고 있는데, 진저롤과 쇼가올 성분은 몸의 찬 기운을 밖으로 내보내고 따뜻함을 유지시켜주는 작용을 하여 감기에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하구요.

 

그리고 진저롤 성분은 냄새를 없애주고 각종 세균을 소독해 주며, 담즙을 촉진시켜 콜레스테롤을 제거하는데 도움을 주어 콜레스테롤 수치가 올라가는 걸 방지해 준다고 하네요.

 

또한 혈관을 늘려주고 혈액을 정화해주며, 혈액의 점도를 낮게 만들어 동맥경화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줌은 물론 혈액순환을 도와 관절염, 생리통, 두통을 멎게 해주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이 외에도 체내에 침범한 차가운 기운을 발산하고 소화계를 따뜻하게 해주어 차가운 기운으로 인한 구토나 설사를 멈추게 해준다고 합니다.

 

 

 

「다산방(茶山方)」에 쓰여진 민간요법

중풍에는 생강즙을 마시면 효과 있다.

또한 감기에는 생강을 씹어 먹고 땀을 내면 즉시 낫는다.

 

「경험방(經驗方)」에 쓰여진 민간요법

란(더위를 먹거나 그 밖의 일로 심하게 토사하는 급성 위장염)는 생강에 소금을 넣어 물에 달여 마시면 즉시 토하고 낫는다.

노인의 헛기침에는 생강 다섯냥, 흑설탕 네 냥을 물로 달여 한 숟가락씩 수시로 마시면 효과 있다.

 

「경혐량방(經驗良方)」에 쓰여진 민간요법

각기통(팔, 다리에 신경염이 생겨 통증이 심하고 붓는 부종이 나타나는 질환)에는 생강을 짓찧어 붙이면 신비한 효과가 있다.

 

「외태비요(外台秘要)」에 쓰여진 민간요법

오랜 기침에는 생강즙 반 홉에 술 한 숟가락을 넣어 달여서 공복에 세 번 마시면 효과 있다.

 

「계지(癸志)」에 쓰여진 민간요법

심한 기침에는 생강을 썰어 붙여 말린 것을 가루로 만들어 찹쌀풀로 환을 지어 공복에 한 돈씩 하루 세 버 미음으로 마시면 효과 있다.

 

「본초연의(本草衍義)」에 쓰여진 민간요법

겨울철의 심한 기침에는 생강을 불에 구워 한 토막씩 먹는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민간요법

식용, 약용으로 쓰이고 한방과 민간에서는 근경을 건위, 거담, 발한, 치통, 지혈, 중풍, 구토, 곽란, 하리(아주 묽거나 액상(液狀)의 분변(糞便)이 반복되어 배설되는 것), 변비, 진통, 교취(냄새를 제거하는 것) 등에 약으로 사용한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