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레시피/백세건강버섯요리

분홍느타리초회무침

자연사랑꾼 2024. 3. 6. 11:00
728x90
반응형

백세 건강을 위한 버섯요리

⑧ 분홍느타리

 

 

안녕하세요?

건강전도사 자연사랑꾼입니다.

 

버섯은 숲속이나 산중에서 찾을 수 있는 것으로 예로부터 왕과 귀족의 음식이었다고도 하는데 요즘은 인공재배기술 발달로 인하여 모든 사람들이 즐겨 찾는 대중적인 음식으로 되었다고 합니다.

버섯에는 동물과 식물의 영양성분을 동시에 가지고 있으며, 신체리듬 조절과 노화억제, 질환예방과 질병 회복 등에 좋은 건강 기능성식품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버섯의 대중화 및 소비촉진 확대를 위해서 농촌진흥청에서 주요 버섯에 대한 "버섯요리100선"을 출간하여 버섯의 면역성이나 생리활성 등의 기능성을 그대로 보전하면서 소비자들의 입맛에 맞는 다양한 버섯조리법을 만들었는데 여러분들에게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오늘 소개할 요리는 분홍느타리 초회무침입니다.

 

 

< 재료 >

 

< 재료 및 분량 >

분홍느타리 100g, 무 10g, 당근 5g, 풋고추 2개

 

< 소스 >

배 7.5g, 생강 1g, 마늘 2.5g, 설탕 4g, 소금 1.5g, 2배식초 5㎖, 사이다 10㎖, 레몬즙 2.5㎖, 통깨 0.5g

 

< 만드는 법 >

 

① 분홍느타리는 한 잎씩 떼어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데친 후 찬물에 헹궈 물기를 짠다.

 

② 무와 당근은 6cm길이로 굵게 채 썰어 약간의 소금을 뿌려 20분정도 절인 후 물기를 뺀다.

 

③ 풋고추는 씨를 빼고 길게 채 썬다.

 

④ <소스> 배, 생강, 마늘은 깨끗이 손질하여 씻은 후 믹서기에 곱게 갈아 나머지 분량의 재료를 넣고 혼합한다.

 

⑤ ①②③의 재료에 소스를 넣고 무친다.

 

< Tip >

무침을 매콤하게 하려면 청양고추 2~3개를 길게 채 썰어 섞는다.

 

 

<분홍느타리를 이용한 요리>

 

분홍느타리는 줄기가 없고 은행잎 모양의 갓 부위로 다발을 이루는 주름버섯으로 일반 느타리보다 향이 진하고 질감은 좀 더 질기다.

• 끓는 물에 데쳐도 색은 변하지 않지만 폭신폭신한 질감과 주름이 많아 수분을 많이 흡수함으로 데친 후에는 물기를 적당히 짜서 사용하는 것이 좋다.

• 전골, 탕, 튀김 등에 사용할 때는 생것으로 사용하고 무침, 볶음, 조림 등에 사용할 때는 끓는 물에 데쳐서 사용하는 것이 좋다. 볶음, 무침, 조림, 탕, 전골, 튀김 등에 잘 어울린다.

 

<분홍느타리 손질법>

 

분홍느타리는 밑동부위에 이물질을 제거하고 한 잎씩 떼어 흐르는 물에 씻은 후 큰 것은 찢어서 사용한다.

• 데칠 때는 한 잎씩 떼어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데친 후 찬물에 헹구어 물기를 짠다.

 

<분홍느타리 보관법>

 

분홍느타리는 다른 느타리에 비해 저장성이 강해 좀 더 오래 보관할 수 있다. 생 버섯으로 보관할 때는 씻지 않은 상태로 키친타월에 감싸거나 밀폐용기에 담아 냉장보관하면 15일정도 보관이 가능하다.

• 오래 보관할 때는 끓는 물에 데쳐 찬물에 헹군 후 밀폐용기에 담아 김치냉장고에 보관하면 다소 연장할 수 있다.

728x90
반응형

'건강레시피 > 백세건강버섯요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분홍느타리무침  (0) 2024.03.08
분홍느타리밥  (4) 2024.03.07
복령매작과  (0) 2024.03.05
복령약과  (0) 2024.03.04
복령서리태시루떡  (2) 2024.03.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