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병과 천식을 다스리고 머리를 검게하며 자양강장에 좋은 호두나무 효능과 민간요법
자연인이 알아야 하는 약초
<호두나무>
심장병, 노인의 천식, 자양강장, 백발에 효과
오늘의 한방 용어
같이 알아 볼까요?
심장병이란 심장과 관련된 모든 질환을 뜻하는데 심장병에는 대부분 관상동맥 질환, 심부전, 염증성 심질환, 심장판막 질환, 심근질환, 심장 종양, 심장 사상충 등을 말하고,
천식은 호흡곤란, 기침, 거친 숨소리 등의 증상이 반복적, 발작적으로 나타나는 질환을 말하며,
자양강장은 몸의 영양을 붙게 하여 영양불량이나 쇠약을 다스리고 특히 장(臟)의 기운을 돋우며 오장(심, 간, 비, 폐, 신)을 튼튼히 하는 것을 말함.
안녕하세요?
건강전도사 자연사랑꾼입니다.
옛날부터 선조들이 사용해왔던 약초(약용식물)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여러분과 같이 하나하나 알아 볼께요.
오늘의 약초는 호두나무입니다.
* 과명 : 가래나무과
* 학명 : Juglans sinensis DODE.
* 약명 : 호도인(胡桃仁)
* 이명 : 호도목, 호도피, 핵도, 당추자, 핵도수, 합두, 강도, 진과, 호두
출처 : 한국의 산야초
호두나무는중국이 원산지이나 세계 각지에서 재배되고 있으며, 열매는 복숭아처럼 생겼으나 둥글고 털이 없고 핵은 도란형으로 황갈색이며 표면은 봉선을 따라 많은 주름살과 파진 골이 있다고 하며 사람의 뇌모양을 닮았다고 하구요.
호두는 디저트 견과류로 많이 쓰이고 있고, 제과나 아이스크림에도 널리 쓰이고 있으며, 목재는 재질이 좋아 실내의 벽, 문틀, 문, 마루, 천정, 주방 등의 건축자재는 물론 고급승용차, 비행기, 요트 등의 교통용 기계류와 특히 피아노 등의 고급 악기류 제조에 이용된다고 합니다.
호두나무 꽃말은 지성을 뜻한다고 합니다.
호두나무 이름에 대한 유래를 살펴볼까요?
첫번째로는
호두열매가 마치 복숭아처럼 생겨서 중국 사람들은 호도란 이름을 붙였는데 우리나라에서도 그대로 받아들여 호도라고 불렸다가 한글 맞춤법에 따라 호두라는 이름으로 바뀌었다고 하구요.
두번째로는
속명 Juglans는 Jovis glans, 즉 Jupiters nuts의 사투리로서 황금시대에 인간은 도토리를 먹고, 신(神)은 호도를 먹었다는 전설적인 고사에 유래 하는 쥬피터가 준 맛있는 견과(堅果)라는 뜻이라고 하네요.
세번째로는 호두나무에 얽힌 전설같은 이야기입니다
신과 인간이 같이 어울려 살아갈 때 어느 말 호두농사를 짓는 농부가 신을 찾아가 이렇게 부탁을 했다고 합니다.
"저에게 일 년만 날씨를 맡겨주십시요. 일 년 동안 내 뜻대로 날씨를 바꿀 수 있도록 허락해 주십시요."
농부의 청이 간절하여 신은 날씨에 대한 권한을 농부에게 주었답니다.
그리하여 일 년 동안 농부의 마음에 든 날씨만 계속 되었지요.
당연히 그 해 호두농사는 대풍이었고 농부는 기쁨에 들떠 산더미처럼 쌓여있는 호두 가운데 하나를 깨뜨려 보았습니다.
그런데 세상에 이런!
알맹이가 하나도 없는 게 아니겠습니까?
온부는 빈 호두 껍데기를 들고 신을 찾아가 따졌습니다.
그러나 신은 빙그레 웃으며 말을 했습니다.
"도전에 없는 것에는 알맹이가 없는 법! 폭풍 같은 방해도 있고, 가뭄 같은 갈등도 있어야 껍데기 속의 영혼이 깨어나 여무는 걸세"라고 말하고 사라졌다고 합니다.
출처 : (카페)건강한바퀴
호두나무의 효능으로는
한방에서는 자양강장약, 기침멎이 약으로 사용되어진다고 하며, 허리가 아프거나 추위로 오는 기침, 변이 굳을 때에도 효과가 있다고 하구요.
민간에서는 여러가지 피부병에 호두기름을 쓴다고 하고 열매 껍질은 머리털을 나게 하고 검게 물들이는 데에도 사용되며, 강장, 구충, 치질, 동상, 화상, 무좀 치료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① 「본초강목(本草綱目)」에 쓰여진 민간요법
호두는 경맥을 통하게 하고 혈을 늘리며 모발을 검게 하고 살찌게 한다.
이 식물은 성질이 열하므로 많이 먹으면 눈썹이 빠지고 풍(風)이 동한다.
여름철에는 먹는 것을 꺼리는 데 비록 살은 찌나 이것은 풍을 동하기 때문이다.
호두의 푸른 껍질을 모발에 물들이면 검어지며 호두나무 껍질은 설사를 그치게 한다.
또한 갈색 물감을 만들며 겉껍질에서 즙을 내어 머리를 감으면 검어진다.
② 「의학입문(醫學入門)」에 쓰여진 민간요법
호두는 폐기와 천식을 다스리고 신(腎)을 보하며 요통을 다스린다.
③ 「본초비요(本草備要)」에 쓰여진 민간요법
호두는 폐를 온(溫)하게 하고 장을 윤택하게 하며 기를 보한다.
털을 기르게 하고 천식과 요통, 심복제통(가슴과 배 부위가 전체적으로 아픈 것)을 다스리며, 창종의 독을 능히 제거한다.
④ 「약초의지식(藥草의知識)」에 쓰여진 민간요법
매독에는 호두나무 잎을 달여 마신다.
호두를 상식하면 강장, 미발, 구충의 효능이 있다.
또한 해열제로도 효과가 뛰어난데 호두 5~6개를 껍질채 가루로 만들어 오징어 한 마리와 함께 달여 마신다.
⑤ 「식료험방(食療驗方)」에 쓰여진 민간요법
심장병에는 호두 알맹이 20개, 씨를 빼낸 대추 20개, 꿀 두냥을 함께 짓찧어 꿀을 넣고 고약같이 달여서 매회 세 숟갈씩 술로 해서 먹는다.
⑥ 「경험방(經驗方)」에 쓰여진 민간요법
노인의 천식에는 호두 알맹이와 살구씨 알맹이, 새앙 각 두 냥을 짓찧어 꿀로 환을 지어 매회 한 돈씩 잠잘 때마다 먹는다.
⑦ 일반적으로 알려진 민간요법
식용, 공업용, 약용으로 쓰이고 한방과 민간에서는 열매와 나무 껍질을 옴, 진해, 폐기, 동상, 구충, 임신 구토, 수렴성, 자양강장, 두발염색, 피부병 등에 약재로 사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