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병과 고혈압을 다스리고 산후 복통과 요통에도 좋은 향등골나물 효능과 민간요법
자연인이 알아야 하는 약초
<향등골나물>
당뇨병에 효과
오늘의 한방 용어
같이 알아 볼까요?
당뇨병이란 인슐린의 분비량이 부족하거나 정상적인 기능이 이루어지지 않는 등의 대사질환의 일종으로, 혈중 포도당 농도가 높은 것이 특징인 질환을 말함.
안녕하세요?
건강전도사 자연사랑꾼입니다.
옛날부터 선조들이 사용해왔던 약초(약용식물)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여러분과 같이 하나하나 알아 볼께요.
오늘의 약초는 향등골나물입니다.
* 과명 : 국화과
* 학명 : Eupatorium chinense var. simplicifolium for tripartitum HARA.
* 약명 : 택란(澤蘭)
* 이명 : 산란, 난초, 향수란, 향초, 등골나무
출처 : 한국의 산야초
향등골나물은 각처의 산야의 초원에 흔히 자라는 풀로서 높이 1~2m까지 자라고 가지에 구부러진 털이 많으며 원줄기에는 자주빛이 도는 점이 잇다고 하구요.
봄에 어린 순을 채취하여 나물로 먹기도 하는데 쓰고 매운 맛이 강하여 끓는 물에 데친 후 찬물에 담가 충분히 우려내고 요리해야 한다고 합니다.
향등골나물 꽃말은 망설임, 주저를 뜻한다고 합니다.
향등골나물 이름에 대한 유래를 살펴볼까요?
첫번째로는
등골나물 이름은 잎의 가운데 주맥이 사람의 등줄기처럼 살짝 들어가 있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이라고 하구요.
꽃이 향기롭고 나물 전체를 말리면 등나무꽃 향기가 난다고 하여 '향등골나물'이라는 이름이 붙여졌다고 하네요.
두번째로는
속명의 Eupatorium은 기원전 132~63년 소아시아 Eupator를 기념하여 붙여진 이름으로 본 속의 어떤 종을 약용으로 사용한데서 유래되었다고 합니다.
향등골나물의 효능으로는
고혈압, 신장염, 당뇨병 치료약으로 달여 마시면 효과가 좋다고 하며, 감기, 기침, 신경통, 월경불순, 산후에 생기는 출혈과 복통, 요통에도 효과가 있다고 하구요.
또한 종기, 부스럼, 상처와 곪은 데에는 잎을 짓찧어 붙이면 도움이 된다고 하며, 강장약으로도 사용되어지고 애기를 쉽게 낳는 해산촉진약으로도 사용되어졌다고 합니다.
① 일반적으로 알려진 민간요법-1
식용, 관상용, 약용으로 쓰이고 한방과 민간에서는 풀 전체를 황달, 보익, 통경, 당뇨병, 중풍, 고혈압, 수종, 산후 복통, 토혈, 폐염, 소종(부은 종기나 상처를 치료하는 것), 맹장염, 배종(등에 생긴 종창) 등에 약재로 사용한다.
② 일반적으로 알려진 민간요법-2
민간요법으로는 당뇨병에 향등골나물 풀 전체를 말린 것 적당한 양을 물로 끓여 그 즙을 차 대용으로 계속 마시면 효과가 좋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