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노인급식용으로 좋은 메추리알조림
영양만족 육우요리
① 그린그린 에버그린 급식요리(유아·노인용)
안녕하세요?
건강전도사 자연사랑꾼입니다.
우리나라에 사육되는 육우의 대부분은 젖소(홀스타인) 수소로 육우 산업은 낙농산업과 괘를 같이하고 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따라서 낙농산업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서도 안정된 육우산업은 매우 중요 합니다.
2012년부터 국립축산과학원에서는 홀스타인 육우의 출하시기별(3개월령, 6개월령, 9개월령, 12개월령) 생산비와 육질 특성 분석 등 기초연구를 수행하여 <육우고기 요리법>을 발간하였습니다.
이 책자에는 육질 특성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육우고기의 육질과 부위 특성을 살린 요리방법 22종을 개발하여 수록하였으며, 요리 재료 준비에서부터 만드는 방법과 꼭 기억해야 될 메모 팁을 달아 설명함으로서 초보자라 할지라도 쉽게 따라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이 책에 실린 요리가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어 육우고기의 소비 확대로 이어져 육우농가의 소득 증가와 우리나라 육우산업 발전의 계기가 되기를 희망하는 바램으로 발간한 책자 내용을 여러분들에게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오늘 소개할 요리는 메추리알조림 입니다.
고기를 간장으로 졸인 통상적인 장조림 대신 액젓으로 졸여낸 깔끔한 맛의 색다른 육장으로 결대로 찢으면 부드러운 질감이 일품이다.
죽상이나 어린이, 노인 급식용으로 추천할 수 있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찬류 중 하나이다.
< 재료 >
3개월령 홍두깨살, 지방이 대단히 적으면서 살코기는 많은 부위로 물에 넣고 끓이면 담백한 맛과 식감이 부드러워진다
<요리재료>
홍두깨살 600g, 메추리알 30개, 꽈리고추 100g, 마른고추 4개, 생강 1톨, 마늘 1통, 대파 1대, 통후추 1 작은술
<조리장>
육수 5컵, 새우젓 국물 6 큰술, 매실액 3 큰술, 설탕 3 큰술, 맛술 3 큰술
< 만드는 법 >
① 고기는 끓는 물에 대파, 통마늘, 저민 생강, 통후추를 같이 넣고 꼬치로 찔러 보아 핏물이 나오지 않을 정도로 무르게 삶는다.
② ①의 육수를 식혀 면포에 밭쳐 기름을 제거한다.
③ 냄비에 메추리알을 넣고 찬물과 소금을 넣어 끓으면 중불로 줄인 다음 10분간 삶은 다음 찬물에 헹궈 껍질을 깨끗이 벗긴다.
④ 꽈리고추에 이쑤시개로 구멍을 낸다.
⑤ 먼저 1/2분량의 조림장에 삶은 고기와 마른 고추, 생강편을 넣고 약 불에서 끓인다.
⑥ 조림장은 두 번으로 나누어 넣고 두 번째 넣을 때 꽈리고추, 삶은 메추리알, 마늘을 넣고 간이 배도록 졸인다.
<요리 Tip>
* 고기를 양념하기 전 물에 먼저 삶아야 장조림의 맛이 고루 잘 배이며 질기지 않다.
* 먼저 1/2분량의 조림장에 고기를 삶아 식힌 후 고기를 결 방향으로 찢은 다음 나머지 조림장을 넣고 졸이면 조림의 간과 색이 고루 배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