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프리카에 빠진 돼지앞다리살
한돈웰빙 가정요리
② 돼지고기 가정요리
안녕하세요?
건강전도사 자연사랑꾼입니다.
우리나라 양돈산업은 쌀 다음으로 총생산액이 높은 중요한 농식품 산업으로 축산물 중 돼지고기는 우리 식탁에서 빠질 수 없는 중요 품목을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은 2004년부터 다각적인 노력을 하였습니다. 앞다리와 뒷다리에서 구이용으로 활용할 수 있는 부위를 발굴하였고, 뒷다리를 활용한 발효생햄 재조방법을 개발하여 보급하고 있습니다. 또한, 저지방부위를 활용한 요리행사도 매년 개최하고 있다고 합니다.
<한돈 가족사랑 웰빙 가정요리대회>에서 대표적인 저지방부위인 돼지 등심, 뒷다리, 앞다리 고기를 이용하여 가정에서 쉽게 요리할 수 있는 웰빙 가정요리 56종을 요리연구가와 일반 가정 주부들에게서 출품 받아 전시하였는데, 이때 출품·전시된 요리를 정리하여 발간한 책자 내용을 여러분들에게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오늘 소개할 요리는 파프리카에 빠진 돼지앞다리살입니다.
< 재료 >
<요리재료>
돼지고기 앞다리살 600g, 로즈 잎 10장, 파프리카(빨강, 노랑, 주황), 피망(초록), 키위 1개, 레몬즙, 올리브류, 잣 1큰술
<고기 양념>
집 간장 1큰술, 맛 간장 2큰술, 천일염 1큰술, 올리고당 3큰술, 매실청 2큰술, 다진 마늘 1큰술, 다진 파 1큰술, 청주 2큰술, 생강즙 1큰술, 사과즙 2큰술, 양파즙 2큰술, 참기름, 후추 약간
<소스>
키위 1개, 레몬즙 2큰술, 올리브유 2큰술
< 만드는 법 >
① 돼지고기는 깨끗한 종이타월로 핏물을 제거한다.
② 돼지고기를 채썰어 사과즙, 청주, 생강즙, 후추를 넣고 20분간 재워둔다.
③ 밑간한 고기에 나머지 양념을 모두 넣고 골고루 버무려 냉장고에 5시간 정도 재워둔다.
④ 팬에 올리브유를 두르고 양념한 고기를 강한 불에서 재빨리 볶는다.
⑤ 파프리카의 머리 부분을 잘라서 씨를 제거하고 볶은 돼지고기를 넣는다.
⑥ 접시에 로즈 잎을 장식하고 파프리카를 예쁘게 담는다.
⑦ 키위를 믹서에 갈아서 레몬즙, 올리브유를 넣어 소스를 만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