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심 라쟈녜
한돈웰빙 가정요리
② 돼지고기 가정요리
안녕하세요?
건강전도사 자연사랑꾼입니다.
우리나라 양돈산업은 쌀 다음으로 총생산액이 높은 중요한 농식품 산업으로 축산물 중 돼지고기는 우리 식탁에서 빠질 수 없는 중요 품목을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은 2004년부터 다각적인 노력을 하였습니다. 앞다리와 뒷다리에서 구이용으로 활용할 수 있는 부위를 발굴하였고, 뒷다리를 활용한 발효생햄 재조방법을 개발하여 보급하고 있습니다. 또한, 저지방부위를 활용한 요리행사도 매년 개최하고 있다고 합니다.
<한돈 가족사랑 웰빙 가정요리대회>에서 대표적인 저지방부위인 돼지 등심, 뒷다리, 앞다리 고기를 이용하여 가정에서 쉽게 요리할 수 있는 웰빙 가정요리 56종을 요리연구가와 일반 가정 주부들에게서 출품 받아 전시하였는데, 이때 출품·전시된 요리를 정리하여 발간한 책자 내용을 여러분들에게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오늘 소개할 요리는 등심 라자녜입니다.
이 요리의 특징은 돼지고기 등심과 토마토 소스 그리고 여러 채소와 치즈, 레몬꿀 소스를 곁들어 만든 이라자녜로 돼지고기 등심과 어울리지 않을 것 같으면서도 잘 어울리는 음식입니다.
토마토소스와 치즈의 느끼함을 채소와 레몬꿀 소스가 잡아주면서도 등심의 맛도 그대로 담아낸 음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재료 >
<요리재료>
비타민 생면반죽 200g, 돼지고기 등심, 양송이버섯 10쪽, 마늘 10쪽, 소금, 후추 약간, 청주 60cc, 생강 10쪽, 모짜렐라 치즈
<토마토 소스>
토마토 1/2개, 토마토 페이스트 30g, 밀가루 1큰술, 버터 1큰술, 청색 및 홍색 파프리카 10g, 양송이 10g, 양파 10g(월계수잎, 정향), 소금, 후추 약간
<마무리>
파슬리가루, 바질 1줄기, 계절 새싹채소 10g, 모짜렐라 치즈, 레몬/꿀소스
< 만드는 법 >
재료 준비하기
① 라자녜를 만들 면을 얇게 밀어 길이 12cm, 넓이 6~7cm 사각으로 자른다.
② 준비한 면을 끓는 소금물에 삶아 물기를 제거한다.
③ 파슬리, 바질잎을 다져 놓는다.
④ 돼지고기 등심은 연육하여 소금, 후추 간을 해놓는다.
⑤ 레몬꿀 소스를 만들어 놓는다.
⑥ 토마토, 양송이, 청색 및 홍색 파프리카, 양파와 마늘을 다져놓는다.
토마토 소스 만들기
① 밀가루, 버터를 1:1 비율로 넣어 브론드루를 만든다.
② 토마토 페이스트를 넣고 신맛이 날아갈 때까지 약불에서 볶다가 다진 토마토, 양송이, 청색 및 홍색 파프리카, 양파를 넣고 볶는다.
③ 물 1컵 반을 넣고 멍울이 생기지 않게 잘 풀고 웰계수잎과 정향을 넣고 조린다.
④ 다 조린 후 소금, 후추 간을 하고 소스을 준비한다.
요리방법
① 냄비에 물 100cc, 청주 60cc, 마늘 5쪽, 생강 5쪽을 넣고 끓으면 돼지고기 등심을 넣고 삶는다.
② 미리 삶아 놓은 라자녜를 밑에 깔고 토마토소스와 마늘편, 양송이편을 넣고 그 위에 등심을 얹고, 두 번 정도 쌓는다.
③ 중간에 모짜렐라 치즈를 한번 넣고 마지막 맨 위에 모짜렐라 치즈를 듬뿍 뿌린다.
④ 온도 200℃ 오븐에 넣고 치즈가 노릇하게 색이나면 꺼낸다.
⑤ 접시에 담고 그 위에 파슬리 가루를 약간 뿌리고, 계절의 새싹채소를 약간 얹은 후 레몬꿀 소스를 뿌린다. 그 주위에도 약간 계절 새싹채소와 바질잎을 뿌린 뒤 레몬꿀 소스를 뿌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