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삼잡채
고려인삼 건강식탁
④ 맛과 멋이 있어 특별한 날 즐기는 인삼으로 빛낸 별미음식

안녕하세요?
건강전도사 자연사랑꾼입니다.
고려인삼은 오랜 전통과 탁월한 효능으로 인하여 한국의 자랑거리이자 세계의 명품으로 알려져 왔습니다. 오랜 역사속에 영약중의 영약으로 알려진 인삼은 고급 약재로서 소수의 여유있는 분이 먹을 수 있는 것으로 여겨져 왔습니다.
인삼의 대중화를 위해서는 인삼의 면역력 증진, 피로회복 등의 약효를 그대로 보전하면서도 소비자들이 쉽게 접할 수 있는 식재료의 개발과 보급을 생각하고, 또한 웰빙시대를 맞이하여 인삼을 일상 채소처럼 가정에서도 손쉽게 요리하여 건강한 식탁을 차릴 수 있게 농촌진흥청에서 발간한 <인삼요리 100선> 책자 내용을 여러분들에게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오늘 소개할 요리는 인삼잡채입니다.

< 재료 >
인삼 2뿌리, 쇠고기 100g, 시금치/양파 100g씩, 당면 70g, 도라지 50g, 당근/풋고추 30g씩, 표고버섯 2개, 물 1컵, 간장 2큰술, 설탕 1큰술, 참기름 1/2작은술, 식용유 적당량,
쇠고기양념(간장 4큰술, 설탕 2큰술, 생강/통후추 적당량씩),
마무리양념(참기름/설탕/깨소금 약간)
< 만드는 법 >
① 인삼은 잔뿌리를 떼어내고 5cm 길이로 얇게 채썰어 끓는 물에 데친다.
② 쇠고기는 5cm 길이, 2cm 두께로 썰어 방망이로 두드려 편 다음 간장, 설탕, 통후추, 생강을 섞은 장물을 발라가며 굽는다. 고기가 익으면 결대로 찢고 장물은 남겨둔다.
③ ②의 남은 장물에 ①의 인삼을 조린다. 표고는 미지근한 물에 불려 손질하고 풋고추와 양파는 채 썰고 당근은 채썬 후 소금 간하여 데진다.
④ 도라지는 아린 맛을 빼고 시금치는 다듬은 뒤 각각 끓는 물에 데친다. 불린 표고는 장물로 양념하고 준비한 채소는 소금 간하여 각각 볶는다.
⑤ 물에 불린 당면은 물, 간장, 설탕을 넣은 끓는 물에 삶아 물기를 빼고 참기름을 넣는다. 팬에 기름을 두르고 모든 재료를 넣고 볶은 다음 마무리 양념을 섞는다.